부처보도자료
미래준비위원회 출범
- 등록일2014-12-09
- 조회수3348
-
발간일
2014-12-08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미래준비위원회
- 첨부파일
미래부, 산학연의 지혜를 모아 미래준비 본격화 !
- 미래사회 전망과 이슈 분석을 통해 과학기술과 연계한 미래전략 마련 -
□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 장관 : 최양희)는 우리나라가 당면할 미래 사회를 종합적으로 전망하고, 영향력이 큰 미래이슈들에 대한 심도 있는 미래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미래준비위원회를 12월 8일(월)에 출범할 예정이다.
o ‘미래준비위원회’(위원장 : KAIST 이광형 교수)는 산·학·연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총 17명)하였으며, 12월 8일(월)에 제1차 회의를 개최를 하여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 미래부는 이번 미래준비위원회 출범을 계기로, 미래사회에 대한 심도있는 탐색을 통해 미래에 대두될 핵심적 이슈들을 발굴하고 과학기술이 연계된 미래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o 이번 미래전략 마련은 미래 전망은 포괄적으로 하되, 전략은 주요 이슈별로 심층적이고, 실효성 있게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 미래준비위원회는 우리사회의 미래 준비를 위해 단편적 시각을 벗어나 새로운 차원의 제언과 우리가 지향해야할 미래의 방향을 안내해주는 역할을 할 예정이며,
o 이를 위해 미래준비위원회는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이 들어올 수 있도록 개방적으로 운영해나갈 방침이다.
o 아울러, 미래준비위원회를 지원하는 분야별 작업반을 구성·운영하고, 미래전략 관련 국내외 전문가와의 협력 체제도 마련할 계획이다.
□ 구체적으로는, 향후 10년 동안 한국에 큰 영향을 미칠 미래이슈(위협?기회)를 경제?사회?환경?과학기술 등 분야별로 발굴하고,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보고서를 내년에 발표할 계획이며
o 영향력, 발생가능성 등 중요도가 높은 2~3개의 미래 이슈에 대해서는 이슈별로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미래전략을 제시하는 심층 전략을 매년 마련할 계획이며, 내년도 하반기에 처음으로 전략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 미래부는 “미래의 불확실성과 복합성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미래준비위원회를 중심으로 정부와 민간이 함께 지혜를 모아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준비해나겠다”라고 강조하며, “앞으로 미래부는 우리나라가 미래지향적인 발전과 미래 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