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 공고
- 등록일2015-02-11
- 조회수3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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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일
2015-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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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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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창의산업융합#인재양성
- 첨부파일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 공고
- ?산업현장의 창의·융합을 주도할? 핵심인재 양성의 요람을 찾습니다. -
?- 기술과 인문의 장벽을 트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 공고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2. 11. 산업융합 흐름(트렌드)에 걸 맞는 다학제적 융합 교육을 통해 산업현장의 창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인재를 양성하는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신규 사업계획’을 공고했다.
ㅇ 이 사업은 ‘17년까지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 10개교를 선정하여 360여명의 석사급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현재 ‘13년과 ’14년 각 각 3개 대학씩 6개 대학을 선정 지원하고 있다.
* ‘13년도 선정대학 : 성균관대, 조선대, 호서대
* ‘14년도 선정대학 : 건국대, 단국대, 한양대
□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의 주요 특징은 인문?경영계, 자연?공학계 등 폭 넓은 융합역량을 갖춘 교수진을 갖추고 다양한 전공의 학생을 선발한다.
ㅇ 다(多)학제적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산업현장의 수요에 기반한 프로젝트를 교수와 학생, 기업이 공동 수행 하면서 융합화 역량과 창의성, 팀워크, 리더쉽 등을 배양한다.
□ 선정한 6개 대학은 다(多)학제적(인문+공학 등)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산학협력 중점교수 등 교수진 확충,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등을 통해 특허출원 및 등록(16건), 산학협력프로젝트 시제품 개발(23건)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는 창의 융합활성화를 선도할 졸업생 36명이 배출되어 산업현장의 창의 혁신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대학별 주요성과>
ㅇ (성균관대 휴먼ICT융합학과) 산업디자이너 제품디자인(UI)/앱개발(UX), 감성디자인 등을 융합한 ‘시니어 대상 UI/UX 가이드라인 수립 프로젝트’ 등 3건의 프로젝트로 공모전 등에서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장상, 장려상 등 4건을 수상
ㅇ (조선대 창의공학디자인융합학과) 광기술, 전자공학, 디자인을 융합한 광융합분야를 특성화하여 ‘도시경관 및 환경용 투광등 및 경관조명 제품 개발’ 등 9건의 프로젝트를 진행, 2건의 국제디자인상을 수상
ㅇ (호서대 나노바이오트로닉스학과) 나노, 바이오, 메카트로닉스 등을 융합한 ‘노인 환자용 반려로봇 개발’등 5건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1건의 기술이전 및 ‘나노물질의 독성평가 기술’ 관련 국제표준 진행
ㅇ (건국대 스마트ICT융합학과) 웨어러블 스마트 제품, 서비스 융합분야 3건의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스포츠/레져용 스마트 디바이스’ 등 3건의 시제품 개발
ㅇ (단국대 창의융합제조공학과) 기계, 화학, 디자인이 융합된 제조공학 융합분야 3건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으며 ‘100w 등기구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시제품 개발
ㅇ (한양대 융합시스템학과) 센서, 제어, 생체공학에 기반하는 인간중심의 교감형 기계시스템 융합분야 ‘손가락 재활 의료장치 개발’ 등 3건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진행 중
□ 이러한 성과는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이 기존 기술연구 중심의 융합형 인재양성과 달리,
ㅇ 다(多)학제적 융합화 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인문, 경영계, 자연·공학계 등 폭 넓은 융합 역량을 갖춘 교수진 및 참여학생을 확보하고,
* (교수 확충) 대학원별 참여교수의 75% 이상을 다양한 전공으로 구성하고, 산학협력 중점교수 채용 등을 통해 실무 교육 강화 도모
* (학생선발) 기계공학, 산업디자인 등 공학, 예술·인문학, 경영학 등 다양한 전공자들을 선발
ㅇ 융합 교과과정과 실무 프로젝트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하나의 과목에 복수의 교수가 참여하는 ‘팀 티칭 방식’ 등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의욕을 높였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 (학습활동(커리큘럼) 개발) ‘생체모방공학’(성균관대), ‘정보통신기술(ICT)융합 문제 해결기법’(건국대) 등 공학에 디자인, 기술경영, 마케팅 등을 접목하고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융합 실무역량을 확충할 수 있는 교과목 개발
* (교과과정 운영)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를 증진하기 위한 팀티칭 수업 방식 도입과 다양한 전공의 교수·학생들로 구성된 프로젝트 팀을 운영하여 융합 제품·서비스 개발
□ 또한, 산업 현장 수요 기반의 실무 능력 배양 및 고용연계를 위해 다양한 참여기업과의 양해각서(MOU) 체결 , 현장실습, 전문가 멘토링 등 산업계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 참여기업 40개사를 확보하고, 21건의 산학협력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75명의 학생이 현장실습에 참여
□ 산업부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 2개교를 신규 선정하여 대학 당 5년간 약 30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ㅇ 선정된 대학들은 교과목 개발 등 교과과정 준비와 신입생 모집을 거쳐 올해 9월 첫 학기를 개강하고, 각 분야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기로 했다.
<2015년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사업 개요>
ㅇ 사업기간 : '15.4 ∼ '16.2 (1차년도)
ㅇ 지원규모 : '15년도 총 6억 원(대학별 3억 원 수준), 2개 대학 선정
- 2차년도 부터 6억 원 내외 지원 예정
ㅇ 교육인원 : 대학원별 매년 15명 이상 석사 신입생 선발, 교육 실시
ㅇ 신청자격 :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원 학과를 신설 또는 개편하여 운영할 수 있는 전일제 정규 주간 대학원 과정이 개설된 4년제 대학
□ 아울러 ‘15년에는 참여대학 공동워크숍 개최를 통한 참여대학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한 성과발표회 개최와 성과 공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특성화대학원 성과발표회를 개최하여 우수 졸업생에 대한 포상을 추진
* 참여대학 간 우수 교과과정과 주요 수행 프로젝트 성과 공유
□ 산업부는 앞으로도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대학원” 확대를 통해 인문, 공학, 경영,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화 역량을 갖추고 산업현장의 융합경영, 창업 등을 주도해 나갈 핵심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창의적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는 창조경제 실현의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 창의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사업 개요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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