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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보도자료

빅데이터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 등록일2015-10-20
  • 조회수3455
  • 발간일
    2015-10-19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빅데이터
  • 첨부파일

 


빅데이터로 중소기업 경쟁력 높인다

-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 공모 추진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K-ICT 빅데이터 정책의 일환으로 국내 중소기업의 빅데이터 활용을 촉진하고, 빅데이터 기반 아이디어 사업화 및 국내 우수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의 브랜드화를 지원하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 최근 데이터 처리 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 부각되면서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으나, 자금, 인력, 데이터 활용 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은 빅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ㅇ 또한, 국내 중소 빅데이터 전문기업들도 외형상으로는 증가하고 있으나, 기업 규모,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글로벌 경쟁력은 아직 취약한 상황이다.

* 전체 데이터전문기업 중 매출액 10억원 미만 기업이 전체의 70%에 육박

□ 창조경제 시대의 핵심적 미래성장동력인 빅데이터 시대를 맞아 창조경제 구현 및 경제혁신 3개년 계획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지원 사업은 ① 빅데이터 활용 지원 ② 우수 중소솔루션 공동브랜드화 ③ 전문기술 자문 등을 통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의 성장과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지원 할 계획이다.

ㅇ 먼저, 빅데이터 분석 수요는 있으나 비용 등 문제로 활용을 못하고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중에 출시되어 있는 국내 빅데이터 상용솔루션을 보급하고, 컨설팅을 통해 30개 중소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솔루션 예시: 다음소프트(SNS 데이터분석), ㈜디지털팩토리(생산·품질관리), ㈜마인즈랩(음성·텍스트·센서기반 소셜 빅데이터 분석), ㈜리비(기업상품·브랜드 고객반응분석), Zoy Corporation(와이파이 기반 오프라인 방문객 분석), EC마이너(데이터 마이닝), 웨슬리퀘스트(생산효율화) 등

 

ㅇ 또한, 가상화 기술, 시각화 기술, 하둡 등 빅데이터 분석·활용에 필수적인 기술을 가진 개별 빅데이터 솔루션 중소기업을 연계하여 솔루션 패키지화 및 브랜드화를 지원한다.

ㅇ 마지막으로,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를 계획·추진 중인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비즈니스화 할 수 있도록 전문가 기술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약 25여명의 전문가 풀을 구성하여 사업화 가능성이 높은 30여개 기업을 중심으로 집중 멘토링을 추진할 계획이다.

 

□ 미래부 강성주 인터넷융합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수요가 있는 국내 중소기업이 빅데이터를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여 국내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해당 솔루션을 제공하는 빅데이터 솔루션 기업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기대 된다”며, “자생적인 민간시장 확대를 위해서라도 중소기업들의 빅데이터 활용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ㅇ 이번 지원사업 공모 접수는 2015년 10월 19일부터 25일까지 일주일간 진행되며, 최종 선정결과는 27일 발표될 예정이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K-ICT 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kbig.kr)에서 확인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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