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처보도자료

기후변화대응 RnD 성과 보고회 개최

  • 등록일2015-10-23
  • 조회수3949
  • 발간일
    2015-10-22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기후변화대응
  • 첨부파일

 

「기후변화대응 6대 기술 R&D 성과 발표회」개최

- R&D 수행 부처별 추진 현황 및 주요 성과, 16년 투자계획 발표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기후변화대응 6대 기술 연구개발(R&D) 성과 발표회」를 10월 22일(목) 일산 킨텍스(KINTEX)를 시작으로 11월 25일(수) 까지 6대 기술별 관련 학회의 특별세션과 창조경제 혁신센터에서 6회에 걸쳐 개최한다고 밝혔다.

 

□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가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기후변화대응에 있어서 전세계적으로 산업화 이전시기에 대비 2050년까지 지구기온 상승을 2℃이내로 억제하는 것에 대해 국제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각국에서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 재정확보, 국제협력 등의 분야에 있어 다양한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 특히, 기술혁신은 온실가스 감축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 기후변화 대응 기술혁신 전략을 수립한 바 있다. 이를 위해, 미래부는 온실가스 감축과 미래성장동력확보를 위해 금년 상반기에 기후변화대응 6대 핵심기술 개발 전략을 수랍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화석연료 대체, 에너지 소비 효율화, 이산화탄소처리의 큰 3가지 틀에서 태양전지, 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이차전지, 전력IT,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의 6대 분야에 대한 원천기술개발을 진행중이다.

 

ㅇ 태양전지 분야는 실리콘 태양전지의 경제적·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유기 태양전지 등 차세대 태양전지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한다.


ㅇ 태양전지 분야는 실리콘 태양전지의 경제적·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 유기 태양전지 등 차세대 태양전지 분야의 원천기술을 확보한다.

 

ㅇ 연료전지 분야는 ‘20년까지 기존 연료전지 보다 ‘발전효율을 1.5배, 수명은 두 배로’ 끌어 올릴 수 있도록 고체알칼리 연료전지 등 차세대 연료전지를 개발한다.

ㅇ 바이오에너지 분야는 원료확보가 쉽지 않은 국내 환경 극복을 위해 억세풀을 이용하여 바이오에탄올을 생산하거나 인공광합성 등을 통해 수소연료 및 바이오연료를 얻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한다

o 이차전지 분야는 모바일-정보통신, 자동차 분야 등에 폭넓게 사용되는 중소형 이차전지는 기존 리튬이차전지의 소형화ㆍ경량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한편, 차세대 이차전지(아연금속-공기 이차전지 등)의 신규소재(전극, 분리막 등)와 충·방전 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o 전력IT 분야는 국내 최초로 태양광, 태양열, 연료전지, 지열, 하수폐열 등 다양한 ‘신재생 에너지 융복합’기술을 활용하여 에너지 수요를 자체적으로 충당하는 ‘진천 친환경에너지 타운’을 ‘18년까지 조성한다.

o CCS(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 분야는 CCS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이산화탄소(CO2) 포집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차세대(이산화탄소 습식, 건식, 분리막) 포집기술을 개발하고 1만톤급 이산화탄소를 땅속에 저장할 수 있는 지중저장소를 실증하는 한편,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화학/생물학적 전환 분야의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을 확보한다.

 

□ 이번 「기후변화대응 6대 기술 R&D 성과 발표회」는 기후변화대응 핵심기술 개발 전략(‘14.7) 및 이행계획(’15.4) 상의 ‘민관 협업 생태계 조성’의 일환으로, 기후변화대응 6대 기술개발 관련 부처별 추진 현황, 주요 성과 및 ‘16년도 투자 계획 등을 공유하고 주요 정책 수요자인 기업과 연구자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ㅇ 발표회는 6대 기술 분야별로 ‘R&D 성과 및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이어서 ‘수요기업 및 연구자 간담회’ 가 진행된다.

 

ㅇ 특히 부처별 ‘R&D 성과 및 추진계획’에서는 30대 기술혁신과제별로 각 부처에서 수행한 2015년 주요 연구내용과 예산·사업현황 등이 소개되며, 정부의 2016년 투자계획 및 전략도 함께 발표되여 향후 부처간 협업 방안을 모색하게 된다.

.

ㅇ 미래부 원천기술과장은 “이번 성과발표회를 통해 향후 부처간 기술개발이 보다 저 비용으로 이루어지고, 기술개발 시기가 단축될 수 있도록, 민·관 협력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