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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보도자료

데이터 그랜드컨퍼런스(융합신산업과)

  • 등록일2015-10-26
  • 조회수3821
  • 발간일
    2015-10-23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데이터
  • 첨부파일

 

데이터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 2015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개최, 23() 코엑스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는 창조경제 시대의 핵심적 미래성장동력인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K-ICT 전략의 일환으로 10월 23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2015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하였다.

ㅇ 본 행사는 미래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원(원장 이영덕, 이하 ‘한국DB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대의 데이터 전문 컨퍼런스로, 2003년 시작하여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였다.

ㅇ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데이터로 미래를 디자인하라!’ 라는 주제로 글로벌 경쟁에서 대한민국이 ICT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데이터 미래 전략과 가치창출 방안에 대해 전문가 발표와 열띤 토론이 이루어 졌다.

 

□ 기조강연은 차상균 서울대학교 빅데이터연구원장이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추세와 성공적 창업 사례’를 주제로 데이터 시대의 바람직한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ㅇ 오전 세션에서는 데이터 시대 진입에 따른 미래성장 전략(티맥스소프트), 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다양한 움직임과 그에 따른 국가 경제의 변화(엔코아)에 대한 사례를 소개하고,

 

ㅇ 데이터 시대, 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실시간 의사결정 필수 요소(알티베이스), 비즈니스 환경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DB관리 전략(델소프트웨어코리아), 빅데이터 추천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적용 방안(위세아이텍) 등에 대해 논의되었다.

 

□ 또한, 오후에는 5개 트랙에서 총 25개의 발표세션이 진행되었는데,

ㅇ 데이터 품질관리, 데이터 유통 및 사업화, 국내 데이터 기업의 해외 진출 등 데이터를 활용한 분야별 우수사례 소개를 비롯하여,

 

ㅇ 건강 데이터와 스마트 헬스케어(한국전자통신연구원), 데이터 개방을 통한 쇼핑 플랫폼의 활성화 전략(마블앤컴퍼니), 데이터를 통한 온라인 뉴스 혁신(데이블) 등 데이터 신기술 융합을 통한 미래 전략에 대해 고민해 보는 유익한 자리였다.

 

ㅇ 그 밖에, 데이터 전문기업의 전시부스를 운영하여 데이터 관련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선보이고, 데모 시연도 이루어졌다.

 

□ 미래부 최재유 차관은 “급변하는 ICT 분야에서 데이터 자원 확보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데이터 활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출이다.” 라고 말하며,

 

ㅇ “이번 컨퍼런스가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창조경제의 원동력인 데이터의 잠재적 가치 창출을 위하여 국가 차원의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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