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대한민국과학발전대토론회 개최
- 등록일2015-10-26
- 조회수3403
-
발간일
2015-10-23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과학
- 첨부파일
세계과학정상회의 마무리하는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 개최
- 광복 70년 성과의 원동력을 발판으로 30년의 과학기술혁신 방향을 설정 -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세계과학정상회의를 마무리하는 23일에 각계 과학기술인이 참여하는 대한민국 과학발전 대토론회(이하 대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행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광복 70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등 4개 기관이 공동주관한다.
ㅇ 일반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로 열어가는 초일류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광복 70년을 맞아 과학기술의 성과를 조망하는 한편, 세계과학정상회의에서 도출된 대전선언문에 따른 우리나라의 실천전략을 논의하게 된다.
□ 프로그램은 과학기술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와 비전을 논의하는 주제별 분과 토론회, 과학기술계 분야별·세대별 대표 주자들이 참여하는 특별좌담회(Special Dialogue)와 “과학기술인 선언문” 채택으로 구성된다.
ㅇ 분과 토론회는 4개 공동 주관기관별로 OECD 과기장관회의와 세계과학기술포럼에서 논의된 내용과 관련된 주제를 다룰 예정이다.
ㅇ 특별 좌담회(Special Dialogue)는 전·후반 70분간 진행되며, 각각 주제와 관련된 영상을 상영하고 이에 대한 패널 간의 토론으로 구성된다.
- 전반부에는 광복 이후 70년 간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끈 과학기술의 성취와 발전의 역사를 회고하는 한편 단기간에 기적적 성과를 이루어 낸 원동력을 논의한다. 이어지는 후반부에서는 대한민국 미래 30년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내기 위한 과학기술의 과제를 논의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 신성철 DGIST 총장(대토론회 조직위원장)이 진행하고 김필남 KAIST 교수, 임종태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장, 손지원 KIST 책임연구원, 고영주 한국화학연구원 본부장, 여수아 전국대학생창업동아리연합 회장, 김태호 한양대 교수가 패널로 참여한다.
ㅇ 마지막으로 세계과학기술포럼과 OECD 과기장관회의에서 논의된 과학기술정책방향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정책에의 시사점 등을 논의하고 대전선언문에 대한 지지와 다짐을 담은 “과학기술인 선언문” 발표와 함께 마무리될 예정이다.
□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세계과학정상회의에서 과학 한국의 위상을 세계에 떨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우리 과학기술인들의 오랜 노고에 감사한다”라며,
ㅇ “대토론회에서 논의될 과학 한국의 미래 전략이, 모두가 풍요롭고 행복한 미래 한국 건설에 큰 한 몫을 담당해 주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세계과학정상회의 성황리 종료
-
다음글
- 데이터 그랜드컨퍼런스(융합신산업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