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임베디드 SW·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 인공지능 기술
- 등록일2016-05-30
- 조회수4307
-
발간일
2016-05-27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웨어러블
- 첨부파일
임베디드 SW·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미래, 인공지능 기술
- 산업부, 2016 임베디드 SW & 웨어러블 컨퍼런스 개최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는 5. 27. (금) 오후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2016 임베디드 SW & 웨어러블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임베디드 SW와 웨어러블 산업 육성 방안을 논의했다.
<참고> 임베디드 SW & 웨어러블 컨퍼런스 개요
? (주 제) 임베디드 SW & 웨어러블디바이스의 미래, 인공지능 기술
? (일시 및 장소) 5.27(금) 13:30~17:30 / 한국과학기술회관(12F 아나이스홀)
? (주요 참석자) 산업부 안세진 전자부품과장, 임베디드SW·시스템산업협회 박우건 부회장, 한국IBM 이강윤 상무,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김기원 단장 등 산학연 전문가 300여명
□ 전 산업 분야에서의 ‘융합’이 촉진되고 있는 가운데, 그 기반이 되는 임베디드 SW와, 대표적인 융합제품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빠른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ㅇ 이번 행사는 이러한 융합기술동향을 점검하고, 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임베디드 SW : 자동차, 항공기 등에 내장(Embedded)되어 대상을 작동·제어하는 SW로, 높은 신뢰성/안정성이 요구되고 부가가치를 좌우하는 다품종 소량형 SW
*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 신체에 부착/이식하여 정보를 입력/출력/처리하는 전자기기를 총칭하며 현재 안경, 시계, 팔찌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제품 개발 중
□ 이번 컨퍼런스는 총 4개의 주제(웨어러블 디바이스, VR, ICT 융합 비즈니스 동향, 임베디드 시스템과 AI 등)별로 산·학·연 전문가들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여, 임베디드 SW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ㅇ 특히 올해 컨퍼런스의 주제로, 최근 부상하고 있는 인공지능(AI) 기술동향과 전망을 살펴봄으로써 향후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임베디드 SW 산업에 미칠 영향, 인공지능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에 관해 논의했다.
□ 그간 정부는「임베디드 SW 발전전략(‘13)」,「SW 중심사회 구현전략(’14)」,「제조업혁신 3.0 실행전략(‘15.3)」, 「K-ICT 스마트 디바이스 육성방안(’15.9)」등을 통해 임베디드 SW와 웨어러블 산업의 성장기반 조성에 노력해왔다.
ㅇ 특히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19대 미래성장동력’으로, 정부는 2014년부터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 육성을 위해 기술개발, 상용화, 인력양성 등을 추진해 왔으며, 금년부터 '20년까지 5년간 총 1,270억원을 웨어리블 디바이스의 기술개발과 상용화 지원에 투자할 계획이다.
□ 산업부는 인공지능의 산업활용과 같은 새로운 산업혁신에서의 임베디드 SW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역할이 증대됨에 따라, 동 분야의 산업육성을 위해 기술개발 지원, 전문인력 양성 등 다방면에서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 붙임: 2016년도 임베디드SW&웨어러블 컨퍼런스 개요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