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사상 최대 규모 벤처투자 설명회(IR) 개최!
- 등록일2016-08-24
- 조회수3582
-
발간일
2016-08-23
-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벤처투자
- 첨부파일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사상 최대 규모 벤처투자 설명회(IR) 개최!
- 전국 창업·벤처기업과 VC간 네트워크 및 투자유치 기회 확대 -
□ 지난해 벤처투자 실적 2조 858억 원으로 사상 최고치 기록(벤처붐이 최고조이던 '00년 2조 211억 원), 17개 시·도 창조경제혁신센터 구축, 아시아 최초로 구글(Google) 캠퍼스 운영 등 최근 창업·벤처 생태계가 크게 좋아지고 있는 가운데,
? 국내 유망 창업기업 227개와 벤처투자자(이하 VC) 210명이 한자리에 모이는 벤처투자 컨벤션 행사(IR)*가 8월 22일 더케이(The-K)호텔(서울 양재동)에서 개최되었다.
* IR(Investor Relation) : 기업이 투자자금 유치를 목적으로 경영성과 및 향후계획, 성장가능성 등의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 자리
□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VC들을 한자리에서 만나고 싶어하는 창업?벤처기업들과 유망 기업 발굴을 원하는 VC간의 네트워크가 확대되어, “창업기업-벤처투자자간 미스매치 문제”를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특히, 전체 VC(118개 사)의 75%인 88개사가 참여한 이번 행사는 참여하는 창업·벤처기업 전부에게 최소 3번 이상의 투자 상담을 주선하여, 실제로는 총 600회 이상의 투자 상담이 이뤄진 “사상 최대 규모의 벤처투자 설명회”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 또한, VC를 접할 기회 자체가 부족한 지방 창업·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를 위해 참여기업의 절반이상(121개 사, 전체 기업 227개 사의 53%)을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등 지방 소재 기업으로 모집하였다.
□ 이번 행사는 크게 3가지의 주요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① (투자설명회) 창조경제혁신센터 보육기업,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 등 전국의 창업·벤처기업 100개 사 중 민간 전문가의 평가를 받아 사전에 엄선된 40개 기업의 투자설명회가 열렸다.
- 투자설명회는 5분 이내에 짧은 시간동안 기업이 핵심 내용을 투자자들에게 전달하는, 실리콘밸리에서 보편화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② (상담·전시) 창업?벤처기업과 VC 투자심사역들이 1:1로 매칭되어 투자상담과 투자유치 노하우를 멘토링하고, 기업의 아이디어와 제품을 소개·시연할 수 있는 전시회도 함께 열렸다.
③ (세미나) 코스닥 상장사인 인포뱅크(대표 장준호)의 성장스토리, 해외진출 창업 기업의 노하우, 크라우드 펀딩 절차와 방법 등 기업인과 예비창업자들이 관심있는 주제들로 세미나가 진행되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