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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보도자료

‘17년 산업부 연구개발(R&D) 제도 이렇게 달라진다

  • 등록일2016-12-02
  • 조회수4252
  • 발간일
    2016-12-02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연구개발(R&D)
  • 첨부파일

 

‘17년 산업부 연구개발(R&D) 제도 이렇게 달라진다

 - 연차평가·연차협약 폐지, 제도 간소화 등을 통해 연구 자율성 보장 -

- 연구역량 평가 강화, 연구자·평가자 이력관리 등 전문성·책임성 강화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121()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수행 기업·대학·연구소 및 연구개발 전담기관 관계자가 참석한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전문가 간담회를 열어, 산업기술 R&D 제도(기획-선정-수행-평가관리)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 산업 R&D 제도 개선방안 전문가 간담회 개요 >

(일시/장소) 12.1(), 14:00~15:30, 무역보험공사

 

 

(참석자) 산업부 1차관, 연구개발(R&D) 전략기획단장, 산업기술평가관리원장, 산업기술진흥원장, 에너지기술평가원장, 산업부 연구개발(R&D) 수행기업·대학·연구소 대표

 

 

(안건) 산업기술 연구개발(R&D) 제도 개선방안

‘17년 산업부 소관 연구개발(R&D) 규정 및 지침 주요 개정내용

 

정만기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동 간담회에서 이번 개선방안은 추격형(Fast Follower)’에서 선도형(First Mover) 연구개발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한 정부 연구개발(R&D) 혁신정책의 일환으로,

 

- 연구자에게 행정 부담이 되는 기존 연구개발 제도·절차를 간소화하여 연구 몰입도를 높이고, 평가의 전문성·책임성을 강화함으로써 산업부 연구개발 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하고 설명했다.

. 산업기술 R&D 제도 개선방안 주요내용

 

상기 개선방안은 산업부 소관 연구개발 규정개정을 통해, ‘17년 지원사업부터 적용할 계획이며, 주요 개선방안 내용은 아래와 같다.

 

(기획) 연구자의 창의성을 중시하는 자유공모형 과제가 부족하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연구자 스스로가 연구주제와 방식을 기획하는 자유공모형 비중을 확대한다.*

 

 

* 자유공모형 신규과제 비중 : (‘13) 33% (‘15) 49% (‘17) 60%

 

정부과제 기획시에도 누가 어떤 과정을 통해 기획했는지 알 수 있도록 과제기획 민간자문그룹을 공식화하고 공개함으로써, 과제기획의 개방성과 책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선정) R&D 생산성 결정의 중요한 요소연구자 연구역량을 중심으로 과제를 선정하기 위해, 평가배점을 상향(2030)하고, 주관적 평가지표를 객관적 지표로 전환(정성정량평가)하여 체계화할 계획이다.

현행 평가지표(주관적 점수, 20)

 

개선 평가지표(객관적 등급, 30)

총괄책임자는 전문성 및 연구윤리가 적절한가?

참여연구진의 역량, 역할, 구성이 적절한가?

역량점수 = 과제수행이력+보유기술역량

S

A

B

C

D

30~24

24~18

18~12

12~6

6

 

 

 

* (과제수행이력) 과제 난이도 + 최종평가결과 + 성과활용평가결과(사업화 중심)

 

 

 

* (기술역량) 허등록·출원 수준/+ 과제 연관성

 

연구시설·장비 등 연구 인프라가 충분한가?

연구인프라 활용 계획이 적절한가?

 

지재권 관리부서·인력을 보유하였나?

향후 연구역량을 과제 난이도, 기존 과제 수행이력, 연구자의 자체 기술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연구자 이력관리제를 도입하여,

 

- 달성하기 쉬운 개발목표를 제시하고 연구능력 자체보다는 발표력이 좋은 연구자가 선정되는 평가왜곡을 방지함으로써, 연구개발(R&D) 성과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행) 문제발생 예방에 초점을 맞춘 관리·감독형 시스템연구자의 연구활동 지원에 중점을 둔 수요자 중심 시스템으로 전환한다.

먼저, 형식적 회계관리 중심의 실태조사+연차평가를 폐지하고, 연구개발 내용을 심도있게 토론함으로써 성과창출을 지원하는 워크숍 형태의 연구 발표회를 신설한다.*

* 선진국은 연차평가 없이 워크숍·보고서를 통해 연구진행을 파악하고 과제수행 지원

- 이로써, 절차적 공정성 중심 평가에서 벗어나 평가위원 외에도 지식재산 전문가·사업화 코디네이터 등이 함께 참여해 실질적 기술개발 내용을 상담하는 한편,

 

- 시장상황 및 기술 흐름 변화를 검토하여 해당 과제목표를 적극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목표변경(무빙타겟) 및 조기중단 제도도 활성화하는 등 연구수행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매년 체결하는 연차협약을 폐지하고 총 연구기간에 걸쳐 한 번만 협약을 체결(4년 미만 과제 대상)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신속한 사업비 지급 및 과제 착수가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 연차평가·연차협약 폐지를 통해 과제 지속수행을 위한 행정부담을 최소화함으로써(현행 26115쪽 내외 자료작성), 연구 몰입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 행

개 선

진도보고서: 20

연차보고서: 111(본문 50)

차년도 계획서: 131

현장실태조사표/발표자료: 60

진도보고서: X (진도점검 폐지)

연차연구보고서: 본문 15쪽 내외

차년도 계획서: X (일괄협약)

현장실태조사표/발표자료: X*

* 제출한 연차 연구보고서로 발표

< 행정절차 간소화 필요성 사례 (예시) >

? A 기업 연구소장은 ‘15.6월 산업부 지원 연구개발사업에 선정되어, 과제를 수행하던 ’15.11월 과제 수행현황 및 사업비 사용실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진도점검을 실시한다는 연락을 받았다. 이를 위해 진도보고서, 진도점검조사표, 발표자료, 사업비 실적 증빙자료 등을 준비하기 위해 10여일을 행정처리에 매달렸다.

 

? ‘16.3월에는 연차보고서를 4말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을 받았다. 주관기관으로서 A기업은 3월말까지 참여기관들로부터 그간 추진실적 및 계획을 받아, 111페이지 내외 연차보고서와 131페이지 내외 차년도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느라 24일을 소요했다.

 

? 5월에는 현장실태조사, 연차평가위원회를 준비하기 위해 현장실태조사표와 발표자료를 준비했고, 이후에는 평가위원들의 지적사항을 반영하기 위해 5월 한 달 동안 매달리느라 정작 중요한 연구개발은 거의 진행하지 못했다.

 

아울러, 불필요한 행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연구자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되는 사업비 규정을 포함하여 관리 중심의 연구개발(R&D) 제도·규정·서식을 대폭 간소화·개선했다.*

 

* 자세한 사항은 . 불필요한 행정부담 완화를 위한 주요 규정개정 사항참조

(평가) 평가자의 연구분야·내용·실적 및 평가 참여이력 등을 데이터베이스(DB)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평가자 이력관리제를 도입함으로써 평가 책임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활용하여 기존 무작위 추천제도빅 데이터 기반 지능화된 추천으로 전환함으로써 평가 전문성 역시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로써, 과거 공학과제(: 입체(3D) 초음파 영상진단장치 개발) 평가에 관련이 적은 의사가 위원으로 선정되는 등의 사례가 방지되고, 향후 평가위원이력관리를 통해 연구내용과 적합성이 높은 평가자가 선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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