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과기정통부, 현장과 밀착된 연구산업 육성 추진
- 등록일2017-09-05
- 조회수2684
-
발간일
2017-09-04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연구산업 육성#현장 밀착
- 첨부파일
과기정통부, 현장과 밀착된 연구산업 육성 추진
- 이진규 차관, 연구장비 개발현장을 찾아 현장의견 청취-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이진규 제1차관은 9월 4일(월) 대전에 위치한 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바이오니아를 방문하여 첨단연구장비 개발현장을 돌아보고 관련 기업,출연연구기관,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를 가졌다.
ㅇ 과기정통부는 국가 연구개발(R&D) 66조 시대를 맞아, R&D 전 과정을 고(高)부가가치화하는 연구산업* 육성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과학기술 일자리를 적극 창출할 계획이다.
* 연구산업이란 국가경쟁력의 원천인 연구를 연구하는 산업으로, R&D 각 단계별로 투입·산출되는 자원 및 결과물들을 연계하여 부가가치화하는 연구장비산업, 주문연구산업, 연구관리산업, 지능정보 신서비스 산업을 의미
□ 연구산업의 중요한 한 축인 연구장비산업은 R&D를 위한 기반인 동시에 새로운 R&D 성과창출을 견인하는 고도의 기술집약적 융합산업으로 과학기술 고급인력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크다.
ㅇ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연구장비 개발기업 대표, 수요기관(기업) 대표, 그리고 연구자들과 함께 경쟁력 있는 국산 연구장비 개발과 국내 연구장비기업 성장촉진을 비롯하여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에 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였으며,
ㅇ 과기정통부는 오늘 논의된 내용을 담아 연구산업 육성전략을 올해 4분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 오늘 이진규 제1차관이 의견 청취를 위해 방문한 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국가연구시설장비 총괄기관으로 국산 연구장비 개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아울러 ㈜바이오니아는 국내 바이오벤처1호 기업으로 생명공학과 관련된 핵심 연구시약과 첨단연구장비를 제조하고 있다.
□ 과기정통부 이진규 제1차관은 “R&D 투자 확대와 맞물려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구장비 산업의 성장 과실이 국내기업으로 돌아가고, 기업발전과 일자리 확대로 이어질 필요가 있다”라며 연구산업 육성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