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핵심전문가 1,200명 선정해서 기술수준 평가한다
- 등록일2018-06-12
- 조회수3721
-
발간일
2018-06-12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기술수준 평가
- 첨부파일
핵심전문가 1,200명 선정해서 기술수준 평가한다
-핵심전문가 통해 기술수준평가 전문성·일관성 확보 -
-데이터 분석 강화 및 평가항목 개선하여 객관성·활용도 제고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핵심기술의기술수준을 비교·분석하기 위한 ’18년 기술수준평가를 개선하여 평가의 전문성·일관성, 객관성, 활용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 기존에는 매 평가마다 불특정 다수 전문가가 참여함에 따라 기술수준평가의 일관성이 부족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어왔다. ‘18년 평가부터는 이전 평가와는 달리5년 임기의 기술 분야별 핵심전문가를 선정하여 참여 전문가의 전문성과 평가의 일관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ㅇ 과기정통부는 핵심전문가 후보단 구성을 위해 연구개발(R&D)주요부처 및 과학기술 관련단체 추천, 전문가 상호추천, 자기추천 등을 진행했으며, 전문성, 추천횟수, 산학연 비율 등을 고려하여 중점과학기술*별로 10명씩 총 1,200명의 핵심전문가를 선정할 예정이다.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18∼’22)」에서 제시된 11대 분야 120개 중점과학기술
ㅇ 최종 선정된 핵심전문가는 향후 5년간 명예직인 기술수준평가위원으로 활동할 예정이며, 과기정통부 홈페이지 및 국가과학기술지식정보서비스(NTIS)에 명단이 공개된다.
□ 또한,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 기술수준평가를 위해 논문·특허 분석을 강화하고, 평가결과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기술수준 평가항목을 개선한다.
ㅇ 데이터 분석의 경우, 기존의 논문·특허의 점유율과영향력 외에도 주요저자 참여도, 특허시장력 등 분석지표를 추가하여 정량분석을 강화하고,
ㅇ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평가항목을 개선하여 평가결과의 활용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 이태희 과기정통부 성과평가정책국장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상호추천 등을 통해 선정된 핵심전문가가 기술수준을 평가하여 평가의 전문성, 신뢰도, 일관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하며, “기술수준평가가과학기술정책 수립 및 R&D 기획 등의 중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