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처보도자료

민간전문가와 함께 혁신성장의 길을 찾다!

  • 등록일2018-08-31
  • 조회수3279
  • 발간일
    2018-08-29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바이오빅데이터#마이크로바이옴
  • 첨부파일
    • hwp 180829 조간 (보도) 유영민 장관 혁신성장 민간전문가와의 좌담회... (다운로드 96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민간전문가와 함께 혁신성장의 길을 찾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 혁신성장 민간전문가와의 좌담회 개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8월 28일(화) 오후 2시 30분 장관집무실에서 혁신성장 민간전문가들좌담회개최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 분야 혁신성장에 대한 현장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었다.

 

ㅇ 이번 좌담회는 바이오?헬스케어, 수소경제, 빅데이터?인공지능(AI), 스마트시티 등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는 물론 벤처투자 및 법률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하였다.

 

이번 달 정부는 플랫폼 경제 구현을 위한 3대 전략투자 분야로 데이터·블록체인·공유경제, AI,수소경제를 선정하고, 공통분야로서 혁신인재 양성을 선정해 발표(8.13., 혁신성장 관계장관회의)한 바 있다.

 

ㅇ 이 중 과기정통부는 데이터, 블록체인, 인공지능(AI), 혁신인재 양성 분야를 주관하게 된다.

 

ㅇ 당초 과기정통부는 혁신성장을 선도하기 위한 8대 선도사업 중 "초연결 지능화" 과제를 담당하고 있었으나, "초연결 지능화" 과제가 플랫폼 경제 전략투자 분야(데이터?AI경제)로 확대 승격하게 되면서,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

ㅇ 이에,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TF를 구성하고, 연말까지 5개년 로드맵을 작성하여, 혁신성장 전략투자가 성과로 이어질 수 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ㅇ 또한,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선도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가 높은 13개 혁신성장동력분야*작년 12월에 선정한 바 있다.

* 빅데이터, 차세대통신,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드론(무인기), 맞춤형헬스케어, 스마트시티, 가상증강현실, 지능형로봇, 지능형반도체, 첨단소재, 혁신신약, 신재생에너지

 

이번 좌담회에 참석한 민간 전문가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다양한 혁신성장 아이템제안했다.

 

ㅇ 서정선 마크로젠 회장은 “10만명의 의료인력을 보조하고, 양질의 의료데이터의 체계적 생성을 지원할 수 있는 ‘바이오빅데이터 전문인력(Data Scientist) 10만명 양성’을 통한 의료 지원분야 일자리 창출”을 제안하였고, KB인베스트먼트의 신정섭 본부장은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을 통한 바이오분야 혁신을 끌어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 ‘마이크로바이오타(Microbiota)’+‘지놈(Genome)’의 합성어로 ‘인체에 서식?공생하는 개체 수준의 모든 미생물 군집과 이들 미생물 군집이 가지는 유전정보’

 

ㅇ 또한,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박사와 현대자동차 신승규 이사는 “기존 수소차 뿐만 아니라 수소버스, 수소열차, 수소발전 등의 분야는 물론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수소생산’, ‘수소저장?운송’ 등 수소경제 인프라 지원 확대”를 주문하였다.

 

ㅇ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이민혜 박사는 “스마트시티를 넘어서는 전()국민체감, 전()국가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네이션 프로젝트”를, 서울대의대 김주한 교수는 “스마트시티와 헬스케어를 활용한 도시재생을 통한 명품 힐링도시 프로젝트”를 제안하였다.

 

ㅇ 더불어, 문선로앤사이언스 최지선 변호사는 “미들맨 창업(중년창업)지원 확대”를 제안하였고, 건국대 김두현교수는 “ICT분야 고급인력양성 및 공개 소프트웨어 생산국 도약 프로젝트”추진 필요성을 말하였다.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혁신성장을 촉진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민간분야 산학연 관계자 모두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ㅇ “최근 발표한 3대 전략투자분야는 물론 혁신성장동력분야는 과기정통부와 많은 분야가 연계되어 있는바, 여러 부처와 함께 성공적인 혁신성장을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라며, “향후, 연구개발 총괄부처로써의 과기정통부의 역할정부부처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하였다.

 

ㅇ 또한, 회의에 참석한 임대식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연구개발을 통한 혁신성장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혁신본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임”을 밝히며, “향후 정부가 혁신성장을 추진함에 있어 민간분야의 전문가들관심과 협력을 바란다.”라고 말하였다.

 

ㅇ 좌담회 참석자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박문수 박사는 “딱딱한 주제일수 있는 ‘혁신성장’에 대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과기정통부 장관이 집무실에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눌 수 있었던 것은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라고 말하였다.

 

과기정통부는 좌담회 결과를 추후 주요 정부위원회* 등에서 추가검토 후 정책에 적극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 ‘4차산업혁명위 혁신위’, ‘바이오 특위’, ‘혁신성장동력 신규 기획위원회’ 등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