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재활로봇 임상연구 통해 장애인 삶의 질 높인다!
- 등록일2018-12-12
- 조회수3035
-
발간일
2018-12-12
-
출처
보건복지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재활로봇#재활로봇 임상연구
- 첨부파일
재활로봇 임상연구 통해 장애인 삶의 질 높인다!
- 국립재활원, 2018 재활로봇중개연구 심포지엄 개최(12.12) -
□ 국립재활원(원장 이범석)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은 재활로봇중개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전문가 및 장애인의 의견을 듣고자 “2018 재활로봇중개연구 심포지엄(학술 토론회)”을 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9시 30분부터 대한상공회의소 지하 2층 의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39
□ 국립재활원은 300병상 규모의 국내 최대 재활병원과 재활연구소를 보유한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으로서 2013년부터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 국립재활원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단장 송원경)은 재활의학전문의, 임상치료사, 공학자 등으로 구성되었다.
○ 기업, 대학교, 연구소, 병원 등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로봇기술을 재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 중개연구를 통해 재활로봇 활용을 활성화하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특히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단에서는 2019년부터 다(多)기관 임상연구 지원 및 근력강화 운동로봇, 가정용·보급형 재활로봇 연구, 인허가 안전성 시험검사 지원, 임상기능측정평가에 관한 연구를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 또한, 국립재활원 내 재활로봇 연구용 테스트베드(Testbed, 신기술 시험 공간)인 “로봇짐(Robot Gym)”을 운영하여 재활로봇중개연구 인프라(기반)를 제공하고 있다.
□ 이번 재활로봇중개연구 심포지엄에서는 ‘재활기술과 임상연구의 융합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그간 재활로봇중개연구사업의 다양한 성과를 소개하고 재활로봇의 임상분야 연구경험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하며 충분한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 부산양산대학교병원 신용일 교수가 ‘비침습적 뇌자극기술 연구동향과 재활로봇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한다. 심포지엄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