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10大 질환군 R&D현황 - 호흡기 치료제
- 등록일2008-07-31
- 조회수7024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08-01-15
-
출처
약사신문
- 원문링크
-
키워드
#호흡기 치료제
10大 질환군 R&D현황 - 호흡기 치료제
이 자료는 약사신문(http://www.pharmnews.co.kr/)에서 제공해 주신 자료입니다.
복합제 제휴 활발 … 100개 약물 개발 중
알레르기 치료제
▶▷ 쉐링프라우-머크 ‘Claritin+Singulair'
2006년 35억 8천만 달러 매출을 기록한 처방약인 머크의 Singulair와 특허만료 후 처방 및 비처방(OTC) 약으로 시판되고 있는 쉐링프라우의 Claritin을 단일 정제로 만드는 프로젝트는 6년 전 각각의 약물을 따로 복용하는 것과 비교해 복합제 복용의 이득을 보여주는 데 실패했었으나 다시 시도 중이다. 연구결과를 재평가한 후 양사는 작년 8월 신약신청서를 제출, 표준(standard) 검토로 접수됐다.
▶▷ Parion-Glead Sciences 'P-680'
ENaC(epithelial sodium channel) 억제제로서 폐, 입, 코, 눈 및 위장관을 포함하는 신체 내 점막 표면의 수화작용(hydration)을 자극하고 유지하는 고유한 치료제로 현재 전임상 단계에 있다. Parion사와 Glead Sciences는 이에 대한 배타적 라이선싱 및 공동개발 계약에 착수했다. 이 약물은 신체 점막 방어 실패로 야기되는 COPD, 낭포성 섬유증 등 심각한 질환 치료제로 주목되고 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COPD)
▶▷ 아스트라제네카 'Symbicort'
budesonide와 formoterol 복합치료제인 이 제품이 12세 이상 환자의 장기간 천식 유지치료에 유용하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치료 하루 만에 천식 조절이 향상됐고 그 효과가 12주 이상 지속됐다는 것. 또한 압력 metered 용량 흡입기(inhaler) 버전은 치료시작 15분 이내에 폐기능을 눈에 띄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쉐링프라우-노바티스 ‘indacaterol+mometasone'
양사는 제휴를 통해 쉐링프라우의 알레르기 치료제인 Nasonex(mometasone)와 노바티스의 1일1회 장기지속 베타-2 agonist인 indacaterol 복합제를 개발하고 있다. 이 복합제는 천식에 대한 임상 3상 중이다.
Decision Resources에 따르면, 이 복합제가 2015년까지 표준치료제(clinical gold standard)로서 Symbicort를 압도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는 유효성?안전성은 비슷하지만 1일1회 용량이라는 전달 프로필이 더 우수하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천식 치료제
▶▷ GSK '500/50 strength Advair Diskus'
이 제품은 추가 적응증 신청에 대해 FDA의 비승인서를 받았다. 이미 승인된 250/50용량과 비교해 적절한 용량 권고에 의문이 생겼다는 FDA의 설명이다. 이에 회사 측은 작년 초 열린 FDA 자문위원회에서는 이 제품이 악화 위험을 현저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됐다고 판단했다며 3년에 걸친 6천명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 COPD 임상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FDA와 논의를 통해 좀 더 자세한 요구사항을 논의하고 다음 단계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 SkyePharma/애보트 'Flutiform'
작년 7월 열린 신약신청 사전 미팅에서 FDA는 임상 프로그램 중 한 부분에 문제를 제기, 회사 측이 현재 진행 중인 3상 시험을 보완하기 위한 추가 임상결과를 제출토록 했다. 이에 따라 이 제품 신약신청은 올 하반기로 지연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