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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중국 의약산업의 세계 위상 분석

  • 등록일2008-09-24
  • 조회수8827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중국 의약산업의 세계 위상 분석

 
 
□ 향후 10년간 중국의 의약산업이 전세계 의약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앞으로 이전하게 될 것임.

- 과거 30년간 중국의 의약산업의 발전속도와 규모는 아주 컸으며 그 성장속도 역시 아주 빨랐는데 전세계에서 중국 의약산업의 성장속도가 제일 빨랐음.
 
- 제품이 제공되는 품질로 보면 전체 산업의 관리는 효과적이었음.
 
- 신제품의 수량 역시 충분하고 마케팅방식은 더욱 전문화될 것이며 상업 환경은 점차 투명해지고 더욱 공평하고 전문화될 것임.
 
- 그러나 의약산업의 혁신능력이 부족하고 의약산업이 전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지위는 비교적 취약하며 국가가 신제품에 대한 지원이 아직 많지 않음.
 
□ 외국계 의약기업이 중국 로컬 의약업체에 대한 촉진 역할은 다방면적임.

ㅇ 중국 제약산업의 개혁개방 단계

- 경제의 성장과 국민 경제수준의 향상으로 대외교류가 확대되고 약품의 공급이 증가하였으며 외국기업이 각종 기업형식으로 진출함.
 
- 수요의 추진 단계, 의약 대표가 생겨 의사에게 의약제품을 소개하고 홍보함.
 
- 2007년부터 시작되었는데 비즈니스 환경이 더욱 공평해지고 투명해지었으며 합법화되고 있음. 또한 기업의 연구개발 의식과 능력이 강화되고 있음. 그러나 약품의 혁신은 어려우며 투입도 많이 들고 인재도 부족함.
 
ㅇ 외국 제약업체들이 중국 의약산업에 진출한 세 개 단계

- 우선은 시장 판매, 다음은 생산, 마지막은 연구와 개발임.
 
- 외국계 제약업체들이 중국에 진출하여 중국 로컬 제약기업에 대한 견인 역할은 전체 가치사슬에서 모두 표현되고 있음.
 
□ 외국기업이 중국에서의 R&D 센터의 설립 분석

- 외국계 제약업체가 중국에 R&D센터를 설립한 것은 각자 목표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같은 부분은 중국에는 우수한 인력이 있고 미래가 있으며 양호한 환경이 있음. 즉 그들은 시장잠재력을 보고 인재의 보유 정도를 보고 정책 법규를 검토한 결과임.
 
- 대부분 다국적 제약업체들이 신제품을 얻는 방식은 다양한데 이는 리스크를 낮추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한 것임. 그 방식으로는 독자적인 연구와 개발, 구매, 제휴, 두 개 기업이 공동으로 개발하여 공동으로 향유하는 것임. Novartis는 상술한 네 개 분야에서 모두 실례가 있는데 중국은 독자적인 연구와 개발 면에서 상대적으로 강함.
 
- Novartis와 중국 기업과의 협력 사례 중에 유명한 것은 중국에서 생산한 arteannuin와 스위스의 기술을 접목하여 현재 아프리카에서 수억 명의 말라리아질병의 환자들을 치료하였으며 이는 중국이 외국에서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신청한 첫 번째 제품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의 다국적 제약기업의 영향

-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볼 때 현재 사람들이 제일 관심을 모으는 부분은 지진 구조임. Novartis는 전세계 본부와 베이징Novartis기업이나 모두 중시하고 재해지역에 1500만 위안의 현금과 약물을 기부하였음.
 
 
□ 향후 Novartis의 중국시장에서 전략

ㅇ 제일 핵심적인 제품조합 전략

- 중국시장에서 제품의 조합 전략은 현재의 4개 주요 치료분야에 집중하여 가이드(引導) 지위를 강화하고 있는데 또한 다섯 번째 치료분야는 호흡계통임. 따라서 신제품의 출시를 가속화하고 고품질의 출시를 확보할 것이며 성숙된 제품을 더욱 안정시킬 것임.
 
- 업무 규모를 확대할 것인바 중국 의료개혁의 방향과 함께 점차 아파트단지의 병원, 중소형 도시의 병원으로 확대할 것임.
 
- 각 지역에서 로컬화 관리를 강화할 것임.
 
- 신제품 개발 전략을 통해 중국의 R&D센터가 신약을 출시하게 할 것임.
 
□ 중국 내 약품의 가격통제정책

- 약품의 가격 통제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의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중국의 경제능력과 지불능력으로 볼 때 외국기업의 중국 약품가격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이 아니며 이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도 인정하고 있음.
 
- 대부분 외국기업의 약품 가격은 과거 20년간 인상하지 않았으며 최소 15년에서 20년간 인상한 적이 없음. 따라서 제약기업의 경영 애로사항이 되고 있음.
 
- 의료비용이 높은 것은 다양한 요소가 공동으로 작용한 결과이며 단순하게 약품 가격의 문제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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