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2008년 제약업계 키워드 ‘미국시장 엑소더스, 신흥시장 러시’
- 등록일2008-11-18
- 조회수9575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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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08-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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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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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제약업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2008년 제약업계 키워드 ‘미국시장 엑소더스, 신흥시장 러시’
- 차등가격제 도입, 임상실험 확대, 저소득 지역 진출 강화 등 전략 구사 -
워싱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용하
□ 제약시장의 맹주 역할을 해온 미국
○ 원래 제약업이 태동한 유럽에서 가격 통제 및 정부 주도 의료 시스템 운영이 강화되면서, 많은 기업들이 미국을 제2의 집결지로 선택함. 실제 미국은 제약업체에 유럽에 비해 훨씬 많은 가격결정권을 부여했고, 이에 따라 대부분 주요 제약업체의 이익 가운데 절반 이상이 미국에서 발생함.
○ 중국·인도 등 개도국 시장 진출 러시를 이룬 대부분의 다른 산업과는 달리, 유독 제약 업계는 ‘지재권 보호 취약’·‘소비자 소득수준 저조’ 등의 이유를 들어가며 최근까지 신흥 시장 진출을 극도로 자제하는 모습을 보인 바 있음.
□ 2008년은 제약기업의 미국시장 탈출과 신흥시장 러시가 키워드
○ 올해 초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은 향후 성장 전략의 핵심은 신흥시장이 될 것이라고 공표한 이래, 남아공의 ‘브랜드 제네릭’ 약품 전문기업인 Aspen과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브라스톨마이어스스큅의 이집트 사업부를 2억 달러에 매각하는 등 적극적으로 개도국 공략에 나섬.
○ 세계 최대의 제약기업인 화이저 역시 최근 신흥시장에 전략적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향으로 기업구조조정을 단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이제 개도국은 더 이상 지원 상대가 아닌 진정한 사업 상대라고 선언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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