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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미국 바이오산업의 외부네트워킹 효과 분석과 시사점

  • 등록일2009-03-27
  • 조회수10133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미국 바이오산업의 외부네트워킹 효과 분석과 시사점
 
 
요약
 
본 연구에서는 미국 바이오기업들의 제휴와 협력을 통한 외부네트워크 활동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다. 바이오산업은 2009년 1월 17개 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선정된 산업이며, 새로운 지식의 개발과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다. 세계시장에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미국 바이오산업은 바이오기업, 제약기업, 공공연구소, 대학 등이 활발한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산업발전을 지속해 오고 있다. 미국 바이오기업들의 다양한 네트워크 활동 - 공동연구, 제조·마케팅·판매 제휴, 인수합병, 자금조달 - 이 기업의 영업수입 증가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바이오기업과 제약회사와의 공동연구와 제조·마케팅·판매 제휴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반면, 공공연구소·대학과의 공동연구와 인수합병 활동은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바이오기업과 제약기업 간 네트워킹 활동의 중요성과 함께 기업들의 단기적인 영업 수입의 하락으로 인하여 외부네트워킹을 통한 기초기술의 개발이 저해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괴리에 대한 정책적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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