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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고급 의료서비스 분야의 중국인 고객 유치 여건과 전략

  • 등록일2009-04-30
  • 조회수911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09-04-23
  • 출처
    산업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의료서비스#중국 고객#중국인 유치
  • 첨부파일
고급 의료서비스 분야의 중국인 고객 유치 여건과 전략
 
 
산업연구원은 e-Kiet 산업경제정보 '고급 의료서비스 분야의 중국인 고객 유치 여건과 전략'에서 중국 내 고급 의료서비스 수요는 주재 외국인 기업인과 고소득 중국인으로부터 나오고 있으나 이들을 대상으로 한 고급 의료시장의 공급능력은 부족하다고 분석했다.

국내 보건의료 기술수준은 미국 대비 76%, 일본의 85%, 유럽의 87%이며 특히 암 치료, 장기이식, 미용?성형?피부과 등은 의료기술 및 가격 면에서 중국에 대해 충분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중국 의료서비스 부문의 협력은 생산, 고용 등이 우리나라에서 유발될 수 있도록 중국의 고급 의료서비스 고객을 유치하는 데 중점을 두고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중국의 고급 의료서비스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고객유치+민간 상업의료보험+의료서비스’를 결합한 비즈니스 모델이 적합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 보험회사의 국제 민간 상업건강보험 개발을 통한 중국시장 진출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중국 지역으로부터 고급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경제자유구역에 외국인 전용 영리 의료법인을 허용하여 투자를 활성화하고, 의료서비스 수출지원체계를 정비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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