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2009 일본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 등록일2009-10-28
- 조회수12216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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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09-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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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IET 해외산업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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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기능성 화장품 #일본 화장품#화장품 산업
2009 일본 기능성 화장품 시장 동향
□ 시장 개요
- 경기 후퇴의 영향에 의한 고가격대 브랜드 및 제품의 수요 감소나, BB크림 등 멀티기능 제품으로의 수요 전환에 의한 구입 개수 감소 등이 요인이 되어 화장품 시장은 축소되고 있음.
- 2008년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스킨 케어와 베이스 메이크업의 안티에이징이나 헤어 케어의 손상 케어 등이 꾸준히 실적을 올려 시장을 뒷받침해 전년대비 0.1% 증가한 1조6,857억 엔으로 약간 증가하면서 플러스를 유지함.
- 그러나 2009년은 경기 후퇴의 영향과 함께 여름철 기후 불순에 의해 스킨 케어, 베이스 메이크업, 바디 케어의 화이트닝 수요가 크게 침체되어 기능성 화장품 시장도 전년 수준을 밑도는 1조6,788억 엔을 기록할 전망임.
□ 부문별 시장
○ 스킨 케어
-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시장이 커서 1조 엔 대를 육박하는 규모를 보이고 있음. 2008년에는 전년대비 0.2% 감소한 9,932억 엔을 기록함.
- 모이스쳐, 안티에이징, 화이트닝의 3기능이 스킨 케어 시장의 대략 90%를 차지하고 있음. 모이스쳐는 다른 기능에 이것을 부가하는 제품이 증가하고 있어 감소가 지속되고 있음. 화이트닝은 수요가 여름철, 겨울철의 기후의 영향을 잘 받아 2008년에는 봄철 기후 불순에 의해 전년 수준을 밑돌았음.
- 한편, 안티에이징은 대상이 되는 30대 이상의 인구 증가나 젊은층의 안티에이징 의식 향상으로 인해 수요가 왕성하여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그러나 안티에이징은 고가격대 브랜드와 제품이 많기 때문에 2008년은 소비심리 저하의 영향으로 성장이 둔화됨.
- 2009년에도 고가격대 브랜드와 제품의 수요 감소라는 시장의 환경은 변하지 않을 것임. 또한, 화이트닝이 여름철 기후불순으로 침체되고 있어 시장은 전년대비 0.3% 감소한 9,903억 엔으로 전망됨. 전년에 비해 성장이 둔화되겠지만, 안티에이징이나 여드름 대응에서는 증가가 지속됨.
- 여드름 제품은 기존에 주로 10대의 여드름 예방과 환부 케어를 중심으로 함. 그러나 최근 20대 이후에도 여드름으로 고민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있어 성인용 제품이 증가하고 있음. 2008년에는 전년대비 5.7% 증가한 313억 엔을 기록함. 기존 브랜드에서도 신제품 투입이나 리뉴얼을 실시해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음. 2009년에는 전년대비 4.8% 증가한 3238억 엔을 기록할 전망임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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