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특집] 글로벌 첨단소재기업으로 飛上! (1)
- 등록일2009-12-30
- 조회수6059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09-12-08
-
출처
EBN산업뉴스
- 원문링크
-
키워드
#첨단소재기업
[특집] 글로벌 첨단소재기업으로 飛上! (1)
- 에너지·전기전자·바이오 소재 투자 확대
- 해외시장 글로벌 메이커와 진검승부
- 단기 실적보다 장기적 안목 투자 요구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화학업계는 ´석유화학회사´, ´섬유회사´, ´제약·식품회사´ 등 주력사업이 기업의 색깔을 규정했다. 그러나 최근 화학·화섬업계는 전자소재·고기능소재·에너지소재·바이오소재 등의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넘나들며 ´첨단 소재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섬유로 출발한 회사가 세계시장을 석권하는 핸드폰 케이스 외장재를 만들고, 필름회사가 태양전지 소재 시장에 진출하고, 직물회사가 LCD의 핵심소재를 만드는 식이다. 단순한 신규 사업 진출이 아니라 해외에 생산설비를 만들고, 세계 시장을 주름잡던 글로벌 메이저들과 당당히 어깨를 겨루고 있는 것. 글로벌 첨단소재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국내 업계의 동향을 짚어본다.
▲휴대폰·LCD·자동차 핵심소재 만든다!
제일모직은 미국 제너럴 모터스(GM) 자동차의 내외장재에 사용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ngineering Plastics ; EP)) 수지에 대해 품질을 입증하는 ´GM 글로벌 소재 승인´을 획득했다.
GM의 글로벌 소재 승인(Material Approval)은 자동차 소재업체의 품질과 기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관련 제품의 사용을 승인하는 제도. 이에 따라 제일모직은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중국·호주·태국·브라질을 비롯 GM 관계사가 생산하는 모든 브랜드의 자동차에 별도의 절차 없이 내외장재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