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주)엔프라니 이주동 소장 - 인천 화장품, 수출주도형 산업으로 도약해야
- 등록일2010-11-30
- 조회수9618
- 분류산업동향 > 종합 > 종합
-
자료발간일
2010-11-24
-
출처
인천발전연구원 웹진
- 원문링크
-
키워드
#화장품#수출주도형
(주)엔프라니 이주동 소장-인천 화장품, 수출주도형 산업으로 도약해야
인천발전연구원은 (주)엔프라니 이주동 연구소장을 만나 인천에 화장품업체들이 많이 집적하게 된 배경과 인천 화장품산업의 강정과 약점 및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인천시가 지원해주어야 할 부문 등에 대해 알아보고, 인천 화장품산업의 잠재력과 현실화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1. 인천은 다른 지역에 비해 화장품업체가 세 배 정도 많이 집적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천에 화장품업체들이 이렇게 많이 집적하게 된 배경이 있습니까?
제가 인천 화장품산업의 발전과정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80년대만 하더라도 인천에는 화장품업체로 인정받기 어려운 헤어제품 위주의 영세 업체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것이 90년대 이후 화장품에 대한 이미지가 바뀌고,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화장품 제조업체로 성장하는 기업들이 많아졌고, 여기에 남동국가산업단지가 활성화되면서 많은 화장품업체들이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인천이 물류 측면에서 국내 최대 소비지인 수도권에 가깝고 부천 등지에 입지한 부자재업체들과의 연계도 용이했기 때문에 더욱 더 많은 기업들이 집적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인천 화장품산업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을 들 수 있을까요?
현재 국내 화장품시장은 거의 포화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수출로 눈을 돌려야 할 때라고 생각하는데, 인천은 화장품 수출을 위한 거점으로서 매우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화장품 원재료 및 완제품의 수출입이 대부분 인천항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좀더 빠른 운송이 필요한 제품들에 대해서는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천 소재의 화장품업체들이 나름대로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제품들을 많이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인천의 송도지역이 국제도시로 개발되고 있고 국제공항과 인접한 지리적 조건이 유리하기 때문에 프랑스 파리나 이탈리아의 볼로냐처럼 세계적인 화장품 박람회를 유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화장품 관련 비즈니스를 서울이 아닌 인천에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이 되고 이렇게 되면 외국 유명 화장품업체들의 관심과 방문이 잇달아 인천 화장품산업에 대한 인지도도 높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