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창간특집] 4. 주목받는 바이오 R&D 분야
- 등록일2011-04-01
- 조회수878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11-03-30
-
출처
약사신문
- 원문링크
-
키워드
#바이오의약품#창간특집#바이오마커
희귀의약품·항체치료제 성장세 지속
바이오마커 발굴 연구 및 접목 증가
[창간특집2 : 제약산업의 미래 바이오의약품 2.0]
4. 주목받는 바이오 R&D 분야
글로벌 제약 희귀의약품 R&D 열풍
희귀질환 치료제 개발 영역은 그동안 글로벌 제약업계 관계자들에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실제로 희귀의약품을 지칭하는 ‘orphan drug(고아 약)'이라는 말 자체도 제약사의 R&D 활동으로부터 소외된 영역의 의약품이란 뜻에서 탄생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시장의 규모가 작아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 대형제약사들의 시장 진입을 주저케 했으며, 주로 중소 바이오테크나 전문제약사들이 이 시장에 진출했다.
그러나 지난 1983년 미국에서 희귀의약품 개발을 장려하기 위해 각종 혜택을 주는 법안인 희귀의약품법(Orphan Drug Act)이 통과되면서 상황은 급변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근래 대형제약사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파이프라인 위기와 특허만료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희귀의약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희귀질환 치료제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으로, 희귀의약품 시장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환자의 니즈가 가장 높은 영역이다. 또한 대부분의 희귀질환 치료제들의 가격이 매우 비쌈에도 환자들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근거로
특히 해당 시장에서 바이오의약품의 성장이 돋보였는데, 2009년 564억 달러의 시장에서 연평균 6.9%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4년에는 762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항체·단백질치료제 매출 1000억불 돌파
글로벌 헬스케어 정보솔루션 업체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