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수술로봇 - 산학연의 협조로 시장 성장 기대
- 등록일2015-05-26
- 조회수4328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15-04-30
-
출처
KISTI 미리안
- 원문링크
-
키워드
#수술로봇
- 첨부파일
출처 : KISTI 미리안
수술로봇
산학연의 협조로 시장 성장 기대
첨단기술이 집적된 고부가가치 분야, 수술로봇
수술로봇은 신경 · 척추 · 정형외과 · 전립선 수술 등의 수술 시 의사의 통제하에 수술부위의 위치파악 · 절개 · 절골 · 삽입물 삽입 및 고정 등에 사용되는 지능화 의료기기를 의미한다. 수술로봇은 전문서비스 로봇 중 의료로봇 분야를 대표하는 첨단기술이 집적된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관련 시장은 도입기를 거쳐 성장기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수술로봇은 향후 제품 및 관련 기술 간 융합을 통해 제품 · 산업에 무궁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분야이며, 관련 기업 및 연구자들은 혁신적인 로봇수술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술로봇은 최소침습수술, 뇌수술, 척추수술, 인공관절수술 등 고 정밀도가 요구되는 특수 시술 영영에서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수술로봇을 포함하는 첨단수술기기들은 아래 표와 같은 전후방 산업구조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수술로봇을 포함하는 의료로봇은 그 구분에 있어 아직 명확한 표준화 · 제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제품 서로가 상보적인 경우가 많다.
경제력 상승과 더불어 성장하는 시장 전망
시장 전문조사기관인 BCC Research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 의료로봇의 시장 규모는 26.7억 달러이며 이 중 75%를 수술로봇이 차지하였다. 의료로봇의 주요 활용 분야는 내시경적 외과수술(최소침습술 등) 70.1%, 뇌수술 10.6%, 정형외과(관절수술 등) 5.4%, 기타 13.9% 순으로 파악되었다. 의료로봇 제품 시장의 제조사별 점유율은 Intuitive Surgical 49.5%, Medtronic 8.0%, BrainLab 4.3%, Stryker 4.0%, 기타 34.2% 순으로 집계되었다. 의료로봇의 주요 활용 분야는 최소침습수술, 제품시장 리더는 Intuitive Surgical사로 파악된다. BCC Research는 글로벌 수술로봇 세계시장이 2013년 20억 달러에서 2018년 33억 달러로 성장(연평균 6.8%)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