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크로아티아 일반의약품 시장 동향
- 등록일2017-05-30
- 조회수5347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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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7-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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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해외시장뉴스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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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크로아티아#일반의약품#의약품시장#크로아티아 의약품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크로아티아 일반의약품 시장 동향
- 제약·의료서비스 소비자 지출 4년 연속 성장 -
- 비타민·건강기능식품·체중관리제품 시장 전망 밝아 -
□ 일반의약품 시장 현황
ㅇ 2016년 제약 및 의료서비스 지출, 최근 5년간 가장 큰 증가세 기록
- 2013년부터 시작된 GDP 상승 및 경제 회복세로 인해 소비자 지출 꾸준히 성장
- 2016년 시장규모 전년대비 약 3720만 달러 증가한 10억1700만 달러 육박

2011~2016년 제약 및 의료서비스 항목별 소비자 지출액
(단위: 백만 달러)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제약, 의료기구 |
694.3 |
717.8 |
756.2 |
771.1 |
792.2 |
824.2 |
외래 환자진료 |
207.6 |
165.3 |
159.5 |
159.1 |
158.2 |
162.4 |
병원 서비스 |
20.9 |
21.3 |
22.1 |
22.6 |
23.1 |
24.1 |
총계 |
922.8 |
904.4 |
937.8 |
952.8 |
973.5 |
1010.7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interviews
ㅇ 2016~2021년 시장규모 연간성장률은 1% 안팎으로 예상
- 크로아티아 소비자들은 정부의 광범위한 의료비 지원제도 때문에 다소 낮은 일반의약품 구매경향을 가지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의료비 지원 대상이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어 경제성장과 동반한 일반의약품 소비자 지출액의 상승이 예상됨.
ㅇ 다국적기업 PLIVA의 계속되는 국내 점유율 1위 유지
- 다국적 제약회사 Teva그룹의 계열사인 PLIVA는 소비자건강 사업부가 PGT Healthcare로 인수되는 변화에도 2016년도 점유율 14.2%로 1위를 유지함.
- PLIVA는 일반의약품 시장 제품 점유율 1위인 심장질환약 'Andol'과 소화제 부문 점유율 1위인 'Gastal'을 보유하고 있음.
- 국내기업 Belupo가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고, 2016년 시장점유율 11.8%로 2위를 기록하며 3위인 Bayer사(7.1%)와 큰 폭의 차이를 보임.
- Belupo는 진통제 'Neofen'으로 해당 부문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고, 대체조제(OTC) 시장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음.
ㅇ 일반의약품 시장 점유율 Top 4 제품
2013~2016년 크로아티아 일반의약품 시장 점유율 상위 4개 제품
제품명 |
Andol(4.1%) |
Coldrex(4.1%) |
Neofen(3.8%) |
Gastal(3.7%) |
사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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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 유통사 |
Procter&Gamble PLIVA |
Perrigo GlaxoSmithKline |
Belupo |
Procter&Gamble PLIVA |
약품 용도 |
심장질환 치료 |
종합 감기약 |
진통제 |
소화 촉진제 |
자료원: http://ljekarnaonline.hr/
□ 제약시장 동향
ㅇ 비처방약 등록 절차가 간편해짐.
- EU 가입 이후로 European Medicines Agency의 규정을 따르게 되면서 처방약의 비처방약으로의 전환 절차가 사실상 자동화됨.
- 비처방약에 25%의 부가가치세(VAT)가 부과되고 있어 소비자와 기업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으며, 일반의약품의 불가피한 가격 상승이 예상됨.
ㅇ 정부의 의료비 지원 감소 추세
- 정부의 광범위한 의료비 지원제도로 인해 소비자 일반의약품에 대한 크로아티아 국민의 소비율이 유럽에서 낮은 편
- 하지만 지속적으로 의료비 지원규모가 줄어들고 있어, 2016~2021년 기간 동안 전체 일반의약품에 대한 시장규모가 연간 1%씩 커질 것으로 예상됨.
ㅇ 의약품 유통에 대한 정부규제가 완화됨.
- 제약 판매에 전문화되지 않은 유통회사도 소비자 일반의약품 판매에 대한 라이선스 신청이 가능해짐.
- 절차가 간단해졌음에도 불구하고 큰 식료품 회사를 제외하고는 등록이 미비한 상황(2016년 2개 식료품 유통회사 등록)
□ 시장 트렌드
ㅇ 체중관리 제품과 웰빙에 초점
- 크로아티아의 계속되는 도시화는 인스턴트 음식의 선호, 업무 스트레스 등을 야기해 크로아티아인들은 높은 비만율을 갖게 됨(EU 28개국 중 비만율 8위, 성인 20% 비만, 40% 과체중).
- 크로아티아 성인 남성 65%는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고, 운동하는 것보다 식이조절 및 체중조절 일반의약품을 복용하는 것을 선호
- 정부와 건강 관련 산업 모두 체중관리와 웰빙 제품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ㅇ 노인 비율의 증가
- 65세 이상 인구비율은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어 2011년 18%, 2016년 19%를 기록했고, 2021년 21%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
- 비타민과 체중조절 보조제는 정부로부터 크게 지원되고 있으나, 의료비 지출에 대한 삭감 경향에 따라 지원 대상으로부터 비처방약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큼.
□ 품목별 현황
ㅇ 피부약을 제외한 전 품목 판매량 상승
2016년 크로아티아 제약시장 품목별 판매액 및 전년대비 증감률
품목 |
진통제 |
감기약 |
피부약 |
소화제 |
상처치료 |
판매액(증감률) |
45.9(+1%) |
37.4(+1%) |
9(-) |
20.5(+2%) |
6.3(+2%) |
품목 |
스포츠 뉴트리션 |
비타민·건강기능식품 |
체중조절·웰빙 |
허브·전통약제 |
|
판매액(증감률) |
8.2(+8%) |
23.1(+1%) |
11.4(+4%) |
+22.6(2%)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from official statistics, trade associations, trade interviews
ㅇ 비타민·건강기능식품
-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은 정부의 의료비 지원대상에서 대거 빠지기 때문에 새로운 기회 창출이 예상됨.
- 기존의 알약 형태의 비타민제가 발포 혹은 파우더 형식의 비타민으로 대체되고 있는 중
- 아직까지는 멀티비타민이 판매량의 다수를 차지하나 단일비타민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으며, 그중 비타민C의 판매량이 36%를 차지함.
- 가격 변화에 판매량이 민감하게 반응하며, 브랜드 인지도가 소비자 구매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
비타민·건강기능식품시장 점유율 1위(14.9%) Atlantic Grupa의 브랜드 Dietpharm 제품

ㅇ 체중조절·웰빙제품
- 체중조절 및 웰빙제품은 크로아티아 내의 과체중 인구의 증가와 더불어 비만율 감소를 지향하는 국가정책이 맞물려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
- 다국적기업 Herbalife는 해당 품목 개척자로 현재 품목 점유율 43%를 차지할 만큼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 아직까지 크로아티아 국민들에게 체중조절 제품은 럭셔리한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가격이 시장진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임.
시장점유율 1위(43%) Herbalife의 체중조절 제품

자료원: http://proizvodi.herbalife.hr/nabaviti-herbalife
ㅇ 진통제
- 일반의약품 시장 판매액 1위를 차지하는 진통제는 국내기업 Belupo가 27%의 점유율을 가지며 시장을 선도 중
- 소비자의 기존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비처방약으로의 전환비율이 낮아 새로운 기업의 시장진출이 어려울 것
ㅇ 감기약
- 감기약의 경우 많은 소비자들이 OTC 제품보다 처방약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 크로아티아 국민 10%는 알레르기에 취약해 감기약 및 알레르기약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
- 그러나, 시장이 이미 포화된 상태로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가져야 할 것으로 판단됨.
ㅇ 소화제
- PLIVA의 'Gastal' 제품이 점유율 33%를 차지하며 1등을 유지
- 허브와 전통약제로 만든 소화제가 전년대비 23% 늘어날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냄.
-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크로아티아 내에서 점점 더 많아지는 추세로, 수요가 늘어날 것임.
- 하지만 기업 간 경쟁심화로 제품가격이 점차 낮아지고 있어 시장규모의 성장은 미비할 것으로 예상
□ 시사점
ㅇ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높은 기회 창출 가능성
- 정부 의료비 지원 대상에서 대거 빠지게 되는 비타민 및 건강기능식품군은 새로운 기회
- 멀티 비타민보다는 단일비타민, 특히 비타민C가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발포나 파우더 제품이 선호됨.
- 판매량의 62%가 임신여성을 포함한 여성과 노인이므로 소비자의 선호와 특성에 맞는 제품 선정이 요구됨.
ㅇ 과체중 및 비만인구의 증가로 체중조절제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
- 부문 연간 3% 이상의 판매량 성장이 예상되며 PL제품이 13%를 차지할 정도로 다른 제품군에 비해 많은 편
- 아직도 럭셔리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돼 합리적인 가격 설정이 시장진출에 있어 가장 먼저 고려돼야 할 사항임.
ㅇ 대체조제(OTC) 제품보다는 처방약을 선호
- 제품을 직접 알아보고 구매하는 것보다 의사의 처방에 따르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 성향이 있어 아직까지 대체조제 제품은 인지도가 낮은 편임.
- 최근 비처방약으로의 전환절차가 자동화된 것은 OTC 시장의 성장을 예상하게 하나, 부가가치세(VAT) 25%은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가격 부담을 주고 있음.
- 지속적인 정책 변화 모니터링을 통해 시장 개방에 따른 철저한 진출 계획 수립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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