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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동향

러시아 영상 의료진단기기 시장 현황

  • 등록일2019-03-27
  • 조회수5652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러시아 영상 의료진단기기 시장 현황

 

 

- 러시아 영상진단기기의 수입의존도는 80% 이상

- 완제품 수출보다는 기술제휴 및 기술투자로 시장 포지셔닝 필요

 

ㅁ 시장 개요

 


 
영상 진단기기 : 수술을 하지 않고 영상을 통해 신체 내부의 병요인을 찾아내는 기기로 초음파, 전자기복사(감마선, 적외선, 자외선, 가시광선, 마이크로파 등)를 방출, 매질을 통해 영상화하는 것
*촬영법 :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e), 초음파,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등
 

ㅇ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은 약 39억달러 규모

- 2010년-2018년 간 세계시장 의료기기 성장률은 45%이며 러시아는 90%가 성장

- 특히 영상 의료기기는 수술 대체 기기에서부터 미용기기까지 사용도가 다변화되고 있으며, IT 기능이 필수적이다보니 첨단화가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의료기기로 분류됨.

-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의 수입의존도는 82%로, 이중 70%는 완제품 의료기기 수입이며 나머지 12%는 의료기기 기자재임.

 

 

세계 의료기기 시장 규모 및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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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Meditex Analy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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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2018 년 러시아 산업 통상부 목표 및 2017 년 주요 실적 결과보고

     (http://minpromtorg.gov.ru/common/upload/docVersions)

 

ㅇ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에서의 구매주체는 정부기관이 80%를 차지

- 러시아 정부조달에 의한 의료기기 시장유통은 70%를 차지하며, 10%는 국영 기관에 의해 구매되고 나머지 20%만이 민간 구매임.


러시아 의료기기 구매 구조

      

3.png

자료원: Meditex Analytics


ㅇ 러시아 의료기기 시장에서 영상 진단기기가 36% 차지

- 일반 보조기기(Auxiliary)와 소비성 기기(Consumables)를 제외하고, 영상기기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기는 치과기기(7%)이며 정형외과용 의료기기는 6%를 차지



4.png

자료원 : 2018 러시아 산업 통상부 및 2017 주요 실적


ㅇ 선진국과 비교하여 러시아의 환자 대비 영상진단기기 보유율은 2-3배 정도 낮은 수준

- 선진국의 100만명 방문 환자수 대비 초음파 기기는 230대이며, 러시아는 78대에 불과

- 선진국의 100만명 방문 환자수 대비 CT는 20대이며, 러시아는 7대에 불과

- 선진국의 100만명 방문 환자수 대비 MRI는 10대이며, 러시아는 3대에 불과


러시아 및 선진국의 의료장비 수준


의료기기 유형

선진국 장비

(단위 : 백만명당 개수)

러시아 장비

(단위: 백만명당 개수)

선진국/러시아

대비

초음파(Ultrasound)

230

78

3

전산화 단층 촬영

 (Computed Tomography)

20

7

2.8

자기 공명 영상

(Magnetic Resonance Imaging)

10

3

3.2

자료원 : 러시아 해외 의료 기기 시장의 현황 및 발전 단계 비교 분석(https://e-koncept.ru)

 

ㅁ 영상 진단기기 현지 제조 동향

 

ㅇ 러시아에서 이루어지는 영상 진단기기 생산은 주로 초음파 스캐너가 차지하며, MRI도 소규모로 생산 중

- Electron 사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본사와 제조공장을 운영중이며 CT와 초음파 기기를 생산중이고, 의료기기 첨단에 주력 중

- Kalugapribor사는 1950년대 설립된 전통있는 의료기기 생산 기업으로 프레스 몰드 및 조형을 주로 제작하였고 Rostech(러시아 기술청)의 지원으로 삼성 기술을 도입하여 현재 Ruscan 시리즈(초음파 기기) 생산 중

- Diksion 사는 2000년대 신생 기업으로 오픈형 MRI를 생산하고 있으며 수출에 주력 중

- AZ, AMIKO, BIOSS, Rateks 등도 영상 진단기기를 자체적으로 기술개발하여 생산하는 기업임.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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