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산업동향

화장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해외직구 및 역직구 시장 현황과 과제

  • 등록일2019-04-10
  • 조회수4961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 자료발간일
    2019-03-21
  • 출처
    KHISS보건산업통계 한국보건산업진흥원
  • 원문링크
  • 키워드
    #화장품 수출#해외직구 시장#역직구 시장
  • 첨부파일

 

 화장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해외직구 및 역직구 시장 현황과 과제

 

 

[목차]

 

I. 개요

II. 자료원 및 분석방법
III. 분석내용

Ⅳ. 요약 및 시사점

 

[내용]

 

화장품을 해외에서 직접 구매하는 직구 시장의 성장세는 주춤한 반면, 해외 소비자가 국내 온라인쇼핑 사이트를 이용해 직접 화장품을 구매하는 역직구 시장의 성장세는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임

 

2018년 화장품 해외 직접 판매는 2조 6,828억 원으로 전년대비 20.0% 증가함. 화장품 해외 직접 판매에 있어 중국은 절대적 비중(90.6%)을 차지하며, 중국에 이어 아세안 지역으로의 화장품 해외 직접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Ⅰ 개 요


□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거래 인프라가 발전하고 있으며, 거래 방법이 간소화되는 등 해외 직구가 이루어질 여건이 조성됨. 또한, 온라인쇼핑 및 합리적 소비문화가 확산되는 등 소비패턴의 변화와 함께, 고품질·저가격 등의 혜택도 제시되는 만큼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는 양상임
- 삼정KPMG 자료에 따르면, 세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014년 1조 5,960억 달러에서 2020년 3조 3,920억 달러로 증가할 전망이며, 국경을 넘어선 온라인쇼핑, 해외직구 시장도 2014년 2,330억 달러에서 2020년 9,940억 달러로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따라서 해외 직구 시장의 성장 속도가 온라인쇼핑 거래 증가 속도보다 더욱 빨라, 2020년 온라인쇼핑 대비 해외 직구 비중이 29.3%로 전망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해외 직구가 온라인쇼핑 확산을 이끌 것으로 봄


□ 해외 직구 시장이 성장하면서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것으로 예상됨. 현대경제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긍정적 영향으로 소비자 후생 향상, 물가하락으로 가계의 실질구매력 증대, 후방산업의 부가가치 견인,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 등이 손꼽히는 반면, 부정적 영향으로는 국내 소비재 시장 점유율 하락, 제조업 및 도소매업의 수익성 악화 등이 지적됨. 따라서 해외 직구가 국내 산업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과 역직구 시장이 성장 할 수 있는 환경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됨


□ 해외 직구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화장품 직구 및 역직구 시장의 주요 현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그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또한, 본고는 화장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된 정책 및 관련 업계 마케팅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되는 것을 목적으로 함

 

Ⅱ 자료원 및 분석방법


□ 통계청 KOSIS 국가통계포털 소매판매액통계와 온라인쇼핑동향조사 연도별, 분기별 자료를 활용함(2019. 02)
- 소매판매액통계는 『한국표준산업분류』 상의 소매업(중분류 47)과 자동차판매업(소분류 451) 중 승용차부문의 상품판매액을 기초로 작성한 통계임 . 조사에 이용되는 소매업태별 분류는 점포판매점(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전문소매점) 판매와 무점포소매(인터넷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판매)로 구분되지만, 우리는 이 분류 중 화장품 판매가 있는 대형마트, 백화점, 전문소매점, 무점포소매를 대상으로 화장품 소매판매액을 분석함
- 온라인쇼핑동향조사는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대상으로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별 모바일쇼핑거래액, 해외 상품 거래내역 등을 조사함. 이 조사의 취급상품 범위(종합몰, 전문몰), 운영형태(온라인몰, 온·오프라인병행몰)별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분석함


□ 화장품 소매판매 현황을 소매업태별로 파악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으로 판매되는 비중 추이를 분석함
-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오프라인 및 온라인을 통해 화장품을 판매한 금액이며,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기반 인터넷 쇼핑 거래액과 모바일기반 인터넷쇼핑 거래액을 합산한 수치임. 따라서 화장품 오프라인 판매액은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제외한 금액으로 볼 수 있음


□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고, 이 중 해외직접구매 및 해외직접판매 추이를 분석함
- 취급상품 범위, 운영형태, 인터넷 및 모바일 쇼핑 등 세부적으로 거래액 추이를 연도별 및 분기별로 파악하고, 해외직접구매 및 해외직접판매의 국가별 거래액 추이를 분석함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자료 추천하기

받는 사람 이메일
@
메일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