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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공고

[제2008-3호]2008년도 국가임상시험사업 공모안내..-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아카데미-

  • 등록일2008-02-29
  • 조회수1816
  • 공고기관
    국가임상시험사업
  • 공고시작일
    1900-01-01 00:00
  • 공고마감일
    2008-03-19 00:00
  • 원문링크
  • 첨부파일

2008년도 국가임상시험사업 공모안내
-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아카데미-

 
1. 사업개요
 가. 배경 및 필요성
1.1.1. 21세기 바이오 핵심 산업인 신약개발 과정에 있어서 임상시험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아 개발 총 비용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신약에 대한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강화로 임상시험의 중요성은 증대되고 있음
1.1.2. 최근 아시아 임상시험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고 국내에도 임상시험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국내 임상시험 인프라 부족으로 병목현상 발생
- 국내 임상시험 관련 전문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임상시험 인력의 질적 수준도 선진국의 40-50%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될 뿐만 아니라 직업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이직이 잦은 실정임
1.1.3. 따라서 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개별 전문 인력 연수지원 프로그램 운영, 전문 인력 인증제 개발 등을 통하여 국내 임상시험 관련 전문 인력의 저변 확대와 국제적 수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음
 
나. 목적
1.1.4. 국제적 수준의 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을 통한 임상시험 수행역량의 선진화 도모
1.1.5. 구체적 목표
- 국제적인 수준의 직능별 전문 인력을 양성
- 급증하는 임상시험 분야의 인력 수급에 맞추어 저변확대 및 적정 수의 인력을 배출
- 각 직능별 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 및 연수지원프로그램을 개발/운영/평가
- 인증제 도입을 통해 질적 보장을 꾀하여 국내 임상시험 분야의 국제화 및 국제적 허브로 도약하는 기틀을 마련함
1.1.6. 단계별 목표
- 1단계(2008-2009): 교육프로그램 및 연수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 인증제 개발
- 2단계(2010-2011): 우수 교육프로그램 선정 및 표준화; 전국적 확대 적용; 임상시험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교육자/강사진 확대 및 저변 확대; 인증제 시범 운영/평가 및 보완
- 3단계(2012-2013): 임상시험 관련 특수 분야 전문 인력 양성; 인증제 확립 및 운영
 다. 총 사업기간: '08. 4 - '14. 3 (6년)
 라. 추진 전략
□ 체계적, 전문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1.1.7. 연간 계획에 따른 장단기 교육프로그램 운영
1.1.8. 표준화된 공인 교재의 개발 및 적용
1.1.9. 전문 교육자/강사풀 개발 및 운영
□ 교육대상별 맞춤 교육/연수 프로그램 제공
1.1.10. 신규 또는 보수 교육프로그램
1.1.11. 단계별, 직능별 교육프로그램
1.1.12. 개인별 연수프로그램 지원
□ 교육후 평가에 의한 검증시스템 도입
1.1.13. 교육과정 종료시 개인별 평가를 거쳐 수료 여부를 최종 판정
1.1.14. 평가시 서면평가 뿐만 아니라 실습평가도 실시
1.1.15. 교육생들에 의한 강의평가도 함께 실시
□ 성취도에 따른 인증제도 도입
1.1.16. 상기 평가를 거쳐 장기적으로 전문성 인증의 제도화 추진
 마. 추진 방향
1.1.17. ’08년도 상반기 신규사업으로 국가임상시험사업단(이하 사업단) 내 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아카데미 공모
1.1.18. ’08년도 상반기부터 분기별로 연수 지원 프로그램 운영
1.1.19. 2년 단위의 단계별 평가를 통해 지원의 지속 여부 및 지원액을 결정하여 질적 향상, 교육프로그램 표준화 및 정량적 적절 수준의 인력 배출 유도
1.1.20. 각 프로그램별 복수 기관 선정에 의해 우수 기관간 경쟁을 유도하며 프로그램의 성공적 수행을 유도
 
바. 임상시험전문인력양성아카데미 구성 및 역할
□ 아카데미 내에 교육프로그램 지원팀, 연수 지원팀 및 인증/평가팀을 구성하여 다음과 같은 역할을 담당함
1.1.21. 교육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 지원 및 관리
-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 고급 전문교육 강사진 구성
- 교육 담당기관 선정
- 교육프로그램 평가시스템 개발 및 교육생 평가시스템 개발
-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모니터링/실사를 통한 관리
1.1.22. 개별 연수프로그램 지원 및 평가
- 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연수 담당기관 선정
- 국내외 연수대상자 선발
- 연수프로그램 평가시스템 개발 연수생 평가시스템 개발
- 지원자 평가 및 관리
1.1.23. 인증제 도입 및 운영
- 국제적 인증제도(교육기관 및 개인별 인증)에 대한 조사
- 국내 인증제 시행의 타당성 검토 및 적정 인증제도 개발/평가
- 인증제 시범운영 및 평가/보완 인증제 정착 및 운영 등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