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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동향

부모 대상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유지

  • 등록일2015-11-03
  • 조회수4518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 자료발간일
    2015-10-20
  • 출처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 원문링크
  • 키워드
    #학습능력
  • 첨부파일

 

부모 대상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학습능력을 유지
美 국립보건원 지원 연구 결과, 부모의 참여가 향후 학업적인 성공에 도움

 


□ 美 국립보건원의 지원을 받은 연구자들에 따르면, 부모들에 대한 교수 프로그램은 Head Start를 통해 확보한 어린이들이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과 긍정적인 학습 행동을 유지하는데 기여

 

  ㅇ 이 프로그램은 교육연구자들이 summer loss라고 부르는 전년도에 학습한 것을 여름방학 동안 어린이들이 잊어버리는 경향을 상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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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I-P 프로그램의 졸업자와 대조군 간의 학업 및 사회 측정치 차이를 도식화한 결과 (제공)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 어린이 연구센터의 책임자 Karen L. Bierman 박사

 

 

□ Head Start는 가난한 환경에서 살고 있는 아동들의 학교 준비상태를 개선하기 위하여 도입된 연방 프로그램

 

  ㅇ 최근의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REDI-P(Research Based, Developmentally Informed Parent program)을 평가

 

  ㅇ 모든 연령대의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 summer loss의 문제점이 특히 불리한 환경에 있는 학교를 갓 시작한 어린이들에게 현저

 

  ㅇ 이 프로그램에서는 교육 상담가가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들에게 책과 게임 등의 재료를 공급해 주고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지도

 

  ㅇ 이러한 재료들은 사회적이고 학업적인 수업과 Head Start 교실에서 배우는 어린이들에게 유치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준비하게 도움

 

 

□ 연구자들은 REDI-P 참여 어린이와 REDI-P에는 참여하지 않지만 일부 교육적인 자료를 받은 유사한 어린이 집단을 비교

 

    * 이번 연구는 펜실베니아 주립대학교의 어린이 연구센터 책임자 Karen L. Bierman 박사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결과는 Child Development에 온라인으로 게재

 

  ㅇ REDI-P 프로그램 참여 어린이는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과 학습 기술을 유의미하게 높은 비율로 유지하고 있었으며 학업 성취도 및 사회적인 상호작용에서 개선을 유지

 

  ㅇ 이번 연구를 지원한 NIH 산하 Eunice Kennedy Shriver NICHD의 아동 발달 및 행동 부문 책임자인 James A. Griffin 박사는 많은 경우 유치원의 학업성취도는 향후 학업성취도와 연관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언급

 

  ㅇ 연구자들은 프리스쿨에서 능력을 습득한 어린이들은 그러한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고 유치원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돕는다는 사실을 발견

 

 

□ 이전에 연구자들은 프리스쿨에 다니는 어린이들의 학교 적응 준비를 촉진하고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을 배양하고 사회적 감정적 발달을 돕기 위하여 REDI-P 교실 프로그램을 개발

 

  ㅇ REDI-P는 어린이의 프리스쿨의 경험을 부모들에 대한 여름기간 동안 가정방문 횟수의 증대를 통해 유치원으로 연장하고자 하였음

 

 

□ 연구 수행을 위하여 연구자들은 연간 소득 18,000불을 중간치로 갖는 200명의 어린이와 부모들을 등록

 

  ㅇ 펜실베니아의 도시 및 시골지역에 위치한 24개 Head Start 센터에서 2008-09 및 2009-10 학교 연도에 대상 가족을 선택

 

  ㅇ 연구자들은 무작위적으로 95명의 어린이들을 REDI-P 프로그램으로 선택하였고 나머지 105명은 대조군으로 설정

    * 대조군 가족들에게는 그들 스스로 완료하도록 수학 게임 시리즈를 제공

 

  ㅇ 참가자들의 55%는 백인이었고 26%는 흑인, 그리고 19%는 라틴계열

    *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가족에게는 스페인어로된 재료들이 제공되었으며 영어 학습을 위한 재료를 대신 선택할 수 있었음

 

□ REDI-P 참여 집단에게는 어린이의 Head Start 연도 봄에 10회의 가정 방문과 유치원 가을 동안의 6회의 추가 모임을 실시

 

  ㅇ 가정방문 동안, 부모들에게는 어린이들의 책과 함께 본문에 있는 새로운 정보를 부모들이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어린이들이 읽은 것에 대하여 대화할 수 있는 조언들을 공급

 

  ㅇ 알파벳 글자들과 간단한 단어를 가르칠 수 있는 게임과 다른 활동들을 포함한 다른 자료들도 제공

 

□ 연구에 따르면 Head Start 학교 연도 동안 제공된 서비스들과 함께 이들 자료들은 어린이들의 사회적인 기술을 발달시키고 긴장된 순간에 침착해지는 요령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고 좌절을 극복하고 갈등을 해결

 

  ㅇ 모든 기술들은 교실에서 처음으로 학습되고 집에서 강화되었음

 

  ㅇ 부모들에게는 매달 놀이 자료로 된 행동 박스를 매달 제공

    *  예를 들어 레스토랑 놀이 자료에는 글자를 배우기 위한 알파벳 수프 게임, 메뉴 단어, 그리고 주문 받아쓰기를 연습하기 위한 패드가 포함되었음

 

 

□ 연구자들은 프리스쿨 가을과 유치원 마지막에 어린이들의 기술에 대하여 평가를 실시

 

  ㅇ 어린이들은 표준 성취도 시험을 보았고 선생님들이 평가

    *  부모들은 아이들과의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에 답하였고 이번 연구의 관찰자들은 가정방문 기간 동안 참여자들의 지도 기술을 평가

 

  ㅇ 유치원 가을 시점까지 Head Start와 REDI-P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은 대조군에 속한 어린이들에 비하여 단어 수,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능력, 읽기 능력 및 유치원 입학 후 학업 성취도 등 다양한 측정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

  ㅇ 또한 자기 주도적인 학습 및 사회적 자신감 등 보다 조직화된 유치원 교실에서 기능할 수 있는 사회적인 기술과 능력 측면에서도 높은 점수를 획득

    *  자기 주도적인 학습은 보다 오랜 시간동안 앉아서 주위를 집중하여 듣기 위한 기술들을 포함

    - REDI-P 참여 어린이들은 규칙을 준수하고 독립적으로 일하고 교사의 지도를 따르는 등 자기주도적 학습의 측정에 있어서 그들의 교사들로부터 보다 높게 평가받음

 

  ㅇ 사회적인 자신감은 그들의 학급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 교사들은 REDI-P 졸업자들을 공유, 타인에 대한 배려, 협력 및 놀이에의 타인 초대 등 사회적인 능력 측정에서도 높게 평가

    - 또한 REDI-P 참여 어린이들은 실망 또는 좌절에 대한 대처, 뜻대로 되지 않는 일에 대한 수용, 그리고 좌절 또는 화가 났을 때 감정 회복 등에서도 높은 점수를 획득


ㅇ Eunice Kennedy Shriver 국립 아동보건 및 인간발달 연구소(NICHD, National Institute of 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는 출생 전 후의 발달, 모자 및 가족 보건, 생식 생물학 및 인구 문제, 의학적인 재활 등에 관한 연구를 지원
 -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 연구소 웹 사이트 www.nichd.nih.gov를 방문

 

ㅇ 미 국립보건원에 대하여 : 미 국립보건원은 국가에서 설립한 의료 연구기관으로 27개 연구소와 센터로 구성. 기초, 임상 및 중개 의료 연구를 지원하는 주요 연방기관이며 질환들의 원인, 대처 및 치료를 연구하고 있음.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 www.nih.gov를 방문하기 바람


* 출처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보도자료(2015년 10월 20일)
        (http://www.nih.gov/news/health/oct2015/nichd-2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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