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2017년판 세계미래보고서
- 등록일2017-01-23
- 조회수5383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
자료발간일
2017-01-02
-
출처
주간조선
- 원문링크
-
키워드
#세계미래보고서
출처 : 주간조선
2017년판 세계미래보고서
하주희 기자
한 치 앞이 안 보이는 시대다. 국내의 경우 대통령 탄핵 심판이라는 사건이 앞날을 전망할 시야를 가리고 있다. 오늘의 대통령이 내일은 어떤 신분이 될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의 날들이 이어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 대통령 당선으로 세계적인 불확실성 지수도 한층 높아졌다. 새해 벽두, 우리가 사는 현 세계를 부감(俯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안목이 필요한 이유다.
1988년 유엔은 ‘새천년 미래예측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그 결과 창립된 단체가 ‘밀레니엄 프로젝트(The Millennium Project)’다. 유엔 산하의 각 연구기관 및 EU, OECD 등 다양한 국제기구들이 긴밀히 협조해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한 문제 해결 방안을 연구하는 미래 예측 비정부기구(NGO)다. 전 세계 64개 지부에서 3500여명의 정부공무원, 기업인, 학자 및 전문가들이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 미래를 예측하고, 위기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한국지부는 유엔미래포럼. 박영숙 유엔미래포럼 대표가 밀레니엄 프로젝트에서 논의한 이슈를 정리하고 번역해 매년 책으로 출간해오고 있다.
주간조선은 1월 말 출간 예정인 2017년판 ‘세계미래보고서 2055’를 입수해 소개한다. ‘세계미래보고서 2055’에서 미래학자들이 제시한 네 가지 주요 트렌드인 ?수명 연장 ?신인류 탄생 ?인공지능 시대 본격 개막 ?넥스트 거버먼트(government)로 나눠 주요 내용을 발췌했다.
1 수명 연장, 죽음의 극복을 향해
밀레니엄 프로젝트가 미래 예측을 연구한 지 30년이 되어 간다. 인간이 영생의 삶을 살 수 있다는 예측들이 증가하고 있다. 30년 전에는 ‘인간이 영생할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면 사기꾼이나 미치광이 사이비 교주 취급을 받았다. 이제는 영생이 가능하다는 데 힘을 실어주는 과학적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 무료 회원가입으로 급등주 추천!
미래에는 생물학적 연령을 낮출 수 있는 기술이 나온다. 미국 듀크대학 노화센터의 연구원인 댄 벨스키(Dan Belsky)는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연구 참가자들의 전신을 정밀 검사했다. 연구 결과, 대부분의 사람은 생물학적으로 일정한 속도로 노화가 진행되는데, 예외적으로 지나치게 빨리 늙거나 좀처럼 늙지 않는 사람도 있다는 게 밝혀졌다. 연구팀은 사람들의 간, 신장, 심장, 면역 시스템, 대사율, 콜레스테롤 수준, 심폐 기능 등을 추적했다. 기억력, 추리력, 창의력 심지어 텔로미어(Telomere)의 길이까지 살펴봤다.
...................(계속)
3년 내 실현될 미래 기술
1. 사물인터넷 분야
조만간 1조개의 센서가 존재하게 되며, 이로 인해 광대역 폭을 지닌 즉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1조개의 센서가 모든 곳에 꽂히게 되면 결국 도둑, 강도, 살인 등 강력범죄도 사라질 수 있고, 또 모든 사람이 누가 무엇을 하는지 모든 것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혼합현실 분야
가상현실, 증강현실에서 두 가지를 합친 혼합현실(Mixed Reality)까지 진화한다. 우리는 지금 하루 종일 인터넷 혹은 와이파이 속에서 살고 있다. 가상현실이 보편화되면 인간은 가상현실 속이 현실보다 더 좋고 즐거워 현실 속으로 나오기를 꺼려 한다고 한다. 가상현실 속에서 사업을 하고 교육도 받고 여행하고 사랑하고 결혼생활도 한다.
3. 드론 분야
드론이 많은 것을 삼킨다. 택배 서비스가 거의 무료가 된다. 카메라를 장착한 드론은 카메라 기자나 촬영 기사를 삼킨다. 드론은 수많은 정찰비행을 통해 흥신소나 국가안보, 농작물 피해, 자연재해, 산불예방 등 수많은 분야의 다양한 직업군을 흡수한다.
4. 3D프린팅 분야
3D프린터는 의식주를 무료에 가깝게 만든다. 옷을 프린트하는 기기 하나면 집에서 원하는 디자인의 옷을 만들 수 있다. 싫증난 옷은 카트리지에 보관했다가 다른 스타일의 옷을 프린트할 수 있다. 집도 저렴하게 프린트하고, 식품도 대부분 원료를 카트리지에 보관했다 프린트해 낭비하지 않게 된다. 신체장기도 프린트할 수 있어 보건의료비가 저렴해진다.
5. AI 분야
인공지능 로봇 분야는 이미 미래산업을 이끌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로봇이 클라우드와 연결되어 로봇 능력이 빠르게 발전한다. 로봇과 인간, 로봇들 사이의 협력이 가능해지고 더욱 발전할 것이다. 노인들을 돌보는 도우미 로봇이 등장한다.
6. 생명·의학 분야
신체 상태를 관찰하는 기기가 일상화된다. IBM의 인공지능 시스템 왓슨(Watson) 같은 도구를 이용해 인간의 유전자와 그것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환경, 음식, 의약품 등이 우리의 유전자와 기관들 사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등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인공 망막 시스템 같은 전자 기기를 직접 신경에 연결할 수 있다. 영화 ‘6백만불의 사나이’의 주인공처럼 초능력적 시청각을 갖출 수 있게 된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