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국립종자원, 유전자 분석에 의한 복숭아 품종식별 기술개발, 특허출원
- 등록일2012-04-02
- 조회수8543
- 분류기술동향
-
자료발간일
2012-03-29
-
출처
국립종자원
-
원문링크
-
키워드
#유전자 분석#국립종자원#복숭아품종식별#SSR 분자표지
- 첨부파일
국립종자원, 유전자 분석에 의한 복숭아 품종식별 기술개발, 특허출원
《 주 요 내 용 》
◈ 유전자 분석 기술 개요
○ 14개의 SSR 분자표지를 이용하여 국내 복숭아 96품종을 식별할 수 있는 기술
◈ 분석 방법
○ SSR(Simple Sequence Repeat) 분석법 : 염색체 내의 특정 부위에 분포하는 단순 반복 염기서열의 차이를 이용한 유전자 분석법
◈ 유전자 분석 활용 분야
○ 품종보호 출원품종의 대조품종 선정, 권리침해여부 확인 및 분쟁종자 대비시험 등
□ 국립종자원(원장 배원길)은 국내에서 최초로 복숭아 품종을 식별할 수 있는 SSR 분자표지를 개발하였으며, SSR 분자표지를 이용한 국내 복숭아 품종 식별기술을 2012년 3월 8일에 특허 출원하였다고 발표하였다.
○ 복숭아는 품종보호 등록 품종이 69품종이며, 생산판매신고 건수가 668개(2011년 11월 기준)로 과수작물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작물이다.
- 복숭아의 경우 개인육종가의 육성품종이 많고 품종난립으로 인해 복숭아재배 농가가 복숭아 품종 구입시 많은 문제가 발생되고 있어 육성자의 품종보호권 강화와 유통질서 확립을 위해 분자표지 개발이 시급한 작물 중 하나이다.
○ 이에 국립종자원에서는 2007년부터 복숭아의 품종식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박차를 가한 결과, 염색체 내의 특정 부위에 분포하는 단순 반복 염기 서열의 차이를 활용하여 복숭아 143 품종에 대한 DNA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이 중 일부 기술에 대하여 특허 출원을 완료한 상태이다.
※ DNA 프로파일 데이터베이스 : 자동염기서열분석기 등을 이용하여 품종에 따른 DNA 단편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수치화한 자료.
○ 유전자 분석에 의한 복숭아 품종식별 방법은 형태적 형질의 조사 없이 소량의 잎 조직만으로 정확하게 복숭아 품종을 구분할 수 있어 품종확인 기술로의 활용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 본 기술은 실제 품종보호 재배시험 시 출원품종과 유전적으로 가장 가까운 대조품종 선정에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품종보호 등록품종의 권리 침해 여부에 대한 품종 진위성 분석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다.
□ 국립종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과수작물 중 업계의 요구도가 높은 작물에 대하여 품종식별용 분자표지를 지속적으로 개발할 예정이며, 이를 품종보호제도, 분쟁종자대비시험 등과 같은 종자관리 전반에 활용할 예정이다.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