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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연구자들은 교육적 성취와 관련된 유전적 연관을 확인

  • 등록일2016-05-23
  • 조회수5459
  • 분류기술동향
  • 자료발간일
    2016-05-11
  • 출처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 원문링크
  • 키워드
    #교육적 성취#유전적 연관#유전적 영향#유전학적 분석#생물학적 경로
  • 첨부파일


연구자들은 교육적 성취와 관련된 유전적 연관을 확인
국립보건원 지원 연구를 통해 행동에 미치는 유전적 영향을 조사

 

“이는 인지의 유전적인 요소들과 수년 간의 정규 교육 간의 연결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확장한다”

- 국립 노화 연구소 책임자 Richard J. Hodes 박사

 

□ 국제 연구팀이 교육적 성취와 연관된 인간 게놈의 74개 지역을 확인

  ㅇ 사회적 및 다른 환경적 요소들이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잘 알려져 있으나 국립보건원의 지원을 받고 사회과학 유전학 연합 컨소시엄(SSGAC*)에 의해 보고된 이러한 발견들은 대규모 유전학적 분석들이 유사한 생물학적 경로를 발견하는 것을 도울 수 있음을 제안

    * Social Science Genetics Association Consortium

 

□ 게놈에 걸친 연관 연구(GWAS)는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 노화 연구소 및 행동 및 사회과학 연구 사무소에 의해 지원을 받았고 2016년 5월 11일 Nature 지에 게재
* genome-wide association study

 

□ 국립 노화 연구소 책임자 Richard J. Hodes 박사는 이는 행동 유전학에서 흥미로운 발전이라고 언급

  ㅇ 이는 인지의 유전적인 요소들과 수년간의 정규 교육 간의 연결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확장하였다고 강조

 

□ 남가주 대학 Daniel J. Benjamin 박사가 이끄는 SSGAC는 장기간 교육과 연관된 인간 염색체 상의 74개 개별 지역들을 발견

  ㅇ 이들 유전자위치는 증가된 인지 성능 및 두개내 용량, 감소한 감정적 불안전성(신경질) 수준, 그리고 알츠하이머병의 감소한 위험과 관련이 있는 다른 지역들과도 연관

 

□ 연구진은 전세계에 걸친 연구로부터 주로 유럽인종으로 구성된 거의 294,000명에서 게놈에 걸친 연관 연구를 수행

  ㅇ 유전적 샘플들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립 노화 연구소에서 지원한 연구*들을 포함하여 다수의 연구들로부터 확보

    * 건강 및 은퇴 연구, 연령, 유전자/환경 감수성 Reykjavic(아이슬랜드 수도) 연구, SardiNIA 노화 연구 및 다른 수십 개의 코호트 연구

  ㅇ 결정적으로, 이 연구팀은 그들의 발견을 영국 바이오뱅크 연구 111,000명으로부터 확보한 독립적인 샘플들에서 재현

 

□ 기존 연구에서는 교육적인 성취에서의 변이 중 20% 정도가 유전적인 요소들에 의한 것으로 확인

  ㅇ 이번 연구에서는 74 단일염기이형성(SNPs)을 확인

  ㅇ 연구진들은 집단으로써 이들 SNPs는 샘플 내 개인들에게 걸친 변이 중 매우 작은 부분(0.43%) 만의 이유가 되며 개별적으로 각 SNP는 매우 적은 영향을 준다는 점에 주목

 

□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예비적이고 탐험적이라고 생각

  ㅇ 교육적인 성취는 복잡한 현상이기 때문에 아직 발견되지 않은 추가적인 분자적 유전적 변이들이 존재

  ㅇ 다른 유전적 및 환경적 영향들과 그들의 상호작용은 향후 연구에 중요한 주제

 

□ SSGAC를 지원한 국립 노화 연구소의 행동 및 사회 연구 부문의 프로그램 책임자인 Jonathan W. King 박사는 이들 연구는 교육적 성취 및 건강에의 영향에 대한 유전적 및 환경적인 토대들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질문들을 할 수 있게 한다고 언급

  ㅇ 예를 들어 꽤 오랫동안 교육은 알츠하이머병에 대한 예방적인 인자인 것처럼 보인다고 알고 있었음

  ㅇ 그러나 교육은 그 자체로 매우 복잡한 결과

  ㅇ 이는 개인들에게 교육을 지속하도록 동인을 부여하는 인지 능력 및 다른 특징들에 대한 유전적인 기여와 함께 교육적인 성공에 대한 실질적인 환경적 기여들에 의존한다고 강조

 

□ King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와 향후 작업은 이들 경로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언급

  ㅇ 아마도 궁극적으로 왜 그리고 어떻게 교육적인 성취가 향후 인생에서의 인지를 보호하는 모양인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

 

□ 연구의 규모는 기존에 다루어질 수 없었던 질문들에 답을 가능하게 만들었음

  ㅇ 예를 들어, 많은 참가자들 때문에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도 인지 기능에 기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이는 보다 많은 위치들을 확인 가능

 

□ 이번 연구는 이러한 연관들을 보다 더 탐험할 수 있는 향후 연구에 대한 함의를 보유

  ㅇ 참가자들에 의해 성취된 교육의 수준에 관한 데이터들은 일상적으로 수집되었음

  ㅇ 이 정보와 DNA 샘플을 가지고 연구자들은 다른 인종 및 민족 집단에서 추가적인 GWAS를 통해 교육적인 성취와 연관된 새로운 변이들과 유전적 경로를 확인할 수 있고 더 나아가 금일 연구에서 보고한 위치들의 기여를 확인 가능

 

□ 이번 연구는 SSGAC에 의해 조절

  ㅇ 국립 노화 연구소에 의해 연구비를 지원받은 SSGAC는 사회 과학 성과들을 위한 유전적 연관 연구를 조절하고 학제간 협력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의과학 연구자들과 사회 과학자들 사이의 협력 계획

 

 

★ 국립 노화연구소

 - 노화 및 노년층의 보건 및 복지에 관련된 연구를 수행하고 지원하는 연방정부의 노력을 선도

 - 연구소의 광범위한 과학적 프로그램은 노화의 본성을 이해하고 건강하고 활동적인 인생의 시기를 연장하는 것이 목표

 - 동 연구소는 국립보건원 내에서 알츠하이머병과 관련 치매들에 관한 연구를 지원하고 수행함에 있어서 선도

 - 건강과 노화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하면 www.nia.nih.gov를 방문

 

★ 미 국립보건원에 대하여 : 미 국립보건원은 국가에서 설립한 의료 연구기관으로 27개 연구소와 센터로 구성

 - 기초, 임상 및 중개 의료 연구를 지원하는 주요 연방기관이며 질환들의 원인, 대처 및 치료를 연구

 - 보다 많은 정보가 필요한 경우 www.nih.gov 방문 요망

 


* 출처 : 보도자료(2016년 5월 11일)
        (https://www.nih.gov/news-events/news-releases/researchers-identify-genetic-links-educational-attainment)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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