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2017-3호]손에 잡히는 R&D(농식품 R&D 국내 동향)
- 등록일2017-04-17
- 조회수4659
- 분류기술동향 > 그린바이오 > 농업기술
-
자료발간일
2017-04-07
-
출처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 원문링크
-
키워드
#농식품 R&D
- 첨부파일
출처: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
[2017-3호]손에 잡히는 R&D(농식품 R&D 국내 동향)
[목 차]
? 정책동향
- 해외 유수 식품연구기관,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연구실 최초 개소
- 대규모 신규 국가연구개발사업 기술성평가 개선
- 제27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 개최
- 100억원 이상 신규출연사업 사전적격성 심사계획 발표
? 연구 및 기술동향
- 저에너지 수배송 컨테이너 개발
- 식품 원산지 탐지하는 ‘인공 코’ 개발
- 천연물질 활용 ‘커큐미노이드’ 추출 기술 개발
- ‘글루텐 프리’ 쌀과자 개발
- 씨닭 영구 보존용 새 희석제 개발
해외 유수 식품연구기관, 국가식품클러스터 내 연구실 최초 개소
농식품부는 전라북도 익산시에 조성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 해외 유수 식품연구 기관으로는 최초로 영국의‘Campden BRI’가 연구실을 개소(開所)한다고 밝혔다. Campden BRI는 세계 75여개국 2,500여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식품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 민간연구소로 캘러그, 하인즈, 다논 등 글로벌 식품기업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다.
* 제품 시험분석, 생산공정 품질관리(운영지원), 컨설팅, 교육, 연구, 소비성향 분석 등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국내외 식품관련기업 유치뿐만 아니라 글로벌 식품기술·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국내외 연구소 유치를 위해 그동안 포럼, 세미나 및 공동기술 연구개발 등 다양한 교류·협력을 통해 관련 연구기관들과의 상호 관계를 공고히 해왔다. 이에 대한 사업추진의 성과로 영국‘Campden BRI’가 3월 7일에 국가식품클러스터내소규모 연구실 현판식을 하였고, 국내 관련 대학,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센터 연구인력과 함께 식품관련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연구하게 된다.
’19년 이후에는, 클러스터내 별도 연구소 유치·설립 및 연구인력 상주를 통해 입주 기업 니즈에 대한 식품과학 선진기술의 지속적 지원을 해 나가도록 투자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독일 식품연구기관인‘프라운호퍼 IVV’도 ’18년 중순 국가식품클러스터 내에 한국 연구지소를 설치하는 것으로 확정하여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글로벌 연구단지로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식품기업 기술지원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식품산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을 위해 국내외 식품기업· 연구기관이 집적된 R&D·네트워크 중심의 수출 지향형 국가산업단지로서 현재 25개의 국내 식품기업과 2개의 해외 식품기업이 분양·임대를 확정하고 이중 3개가 지난 해 공장을 착공하였으며, 올해까지 80개 기업(누계) 투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