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본문 바로가기

제도동향

홈 > BT동향 > 제도동향

scrap print facebook twitter naverBand url
글 읽기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사례집

분류 제도동향 > BT안정성/윤리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조회 388
자료발간일 2021-07-30 등록일 2021-08-03
첨부파일

코로나19+감염+동물모델+사례집(공개용).pdf(352.044 KB)

내용바로가기 https://www.mfds.go.kr/brd/m_218/view.do?seq=33405&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평점 5점만점에 5.0점입니다. (참여자 1명)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사례집


◈목차

 


Ⅰ. 서론
Ⅱ. 개요
 Ⅲ. 국내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정보 
 1. 마우스 모델
 2. 햄스터 모델
 3. 페렛 모델 
 4. 영장류 모델
Ⅳ. 국내 코로나19 동물 효력시험 사례 요약
 1. 햄스터 모델
 2. 페렛 모델 
 3. 영장류 모델
Ⅴ. 참고문헌
[부록] 국내 코로나19 동물모델 정보 제공 기관
 

◈본문

  

Ⅰ. 서론
 
우리 처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국내 유입된 2019년 12월부터 신속한 치료제 개발을 위한 지원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지원의 일환으로 임상시험 대상자의 안전과 신종 감염병에 대한 치료제를 개발한다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고려하여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시 고려사항(2020.4.)”을 마련한 바 있으며, 동 가이드라인에서는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이 상용화되지 않은 상황을 고려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 이외의 바이러스 감염 동물모델을 이용한 생체 내 시험자료를 바탕으로 임상시험 진입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국내외 연구진들은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를 수행하였고, 아직 상용화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려운 실정이지만 국내에서도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을 이용한 효력시험이 다수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사례집은 국내에서 수행되는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동물 모델 선정과 효과 평가 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마련하였습니다.
 
본 사례집에서는 국내에서 수행 가능한 동물모델에 대한 임상적 특징, 바이러스 양상, 결과 해석 시 유의사항 등을 담아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고, 논문으로 발표된 사례와 문헌 정보를 제공하여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본 사례집에서 제시되는 동물 효력시험은 그 방법에 대하여 우리 처에서 검증한 것은 아니며, 실제로 동물 효력시험을 수행한 기관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국산 코로나19 치료제 및 백신 개발을 한마음으로 기원하며, 자료를 제공하고 사례집 작성에 도움을 주신 국내 코로나19 감염 동물 효력시험 수행 기관과 연구자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Ⅱ. 개요
 
효력시험은 의약품 개발 가능성을 탐색하는 시험으로, 작용기전 연구 등 시험관내 시험만으로 인체 내에서의 작용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원칙적으로는 시험관내 시험 및 생체 내 시험을 통한 효력시험이 임상시험 진입 전에 수행되어야 합니다.
 
생체 내 효력시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해당 질환에 대한 동물모델 개발이 선행되어야 한다. 신종 질환에 대한 치료제 및 백신 개발에 이러한 기초 연구가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함에 따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약물 재창출 연구사업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코로나19 감염 초기단계부터 이루어졌고, 국내 다수의 연구기관에서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개발을 위하여 노력 해왔습니다. 
 
이 결과, 세계에서 4번째로 코로나19 감염 영장류 모델(’20.4.)을 개발하였으며 페렛, 햄스터, 마우스 등의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도 국내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물 효력시험은 의약품 개발을 위하여 필수적인 항목이지만 생명을 희생시키는 일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실험동물의 희생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시험물질의 특성과 시험목적에 따라 시험방법을 사전에 충분히 검토하여야 합니다.
 
시험관내 효력시험에서 독성과 효력을 면밀히 평가하여 개발 가능성을 평가하고, 시험물질의 특징에 따라 적절한 종을 선정하며, 유효성을 갖는 혈중농도 범위에서의 독성양상을 고려하여 투여용량을 설정하는 등 불필요한 동물시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동물모델에 따른 바이러스 증식 및 임상적 악화 시점 및 자연회복 여부 등 시험계에 대한 정보가 효력시험의 평가항목이나 평가시점을 결정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효력시험 계획 시 해당 동물모델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치료제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국내에서 수행 가능한 동물 모델별 특징을 개괄적으로 제시하였지만, 약물의 특성과 시험계의 특성이 모두 고려될 수 있도록 개발자와 시험자의 충분한 논의를 통하여 최적의 시험을 설계하여야 합니다.
 
Ⅲ. 국내 코로나19 감염 동물모델 정보
 
다음에 기술된 정보는 해당 시험기관에서 각 동물모델(시험계)에 대한 개괄적 특징을 제공한 것으로, 해당 모델 수립과 관련된 논문을 발표한 경우 문헌 정보를 추가하여 검색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1.png

 

2.png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