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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동향

일본의 유전자변형/편집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 등록일2022-05-20
  • 조회수268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일본의 유전자변형/편집 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


◈목차

1. 개요

2. 조사 개요 및 내용

3. 조사 개요 및 내용

4. 시사점




◈본문


1. 개요
 

□ 일본 바이테크 정보보급회(Council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 Japan)는 생명공학기술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기 위해 유전자변형 작물을 원료로 하는 식품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소비자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활동을 전개해 옴
 
□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2004년부터 비정기적으로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를 해 왔으며, 2021년 12월 실시한 유전자변형식품 및 유전자편집식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022년 3월 발표하였음1)
 
□ 한편, KBCH는 유전자변형생물체 및 생명공학기술 규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2006년부터 매년 “KBCH 대국민 LMO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정책수립 기초자료로 활용하도록 제공하고 있음
 
□ 일본의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지난 “KBCH 2020 대국민 LMO 인식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향후 실시될 인식조사와 비교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2)
 
2. 조사 개요 및 내용 
 
1) 조사 개요
□ 조사 설계
ㅇ 조사지역: 전국
ㅇ 조사대상: 20~50대 남녀 총 2,000명 (각 세대 성별당 250명) 연령대별 미혼/기혼 비율은 <그림 1> 참고
ㅇ 조사방법: 웹조사 (라쿠텐 인사이트)
ㅇ 조사시기: 2021년 12월
 

일본1.JPG

 
2) 조사 내용 
□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설문 
ㅇ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 정도
ㅇ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이미지 및 특정 이미지를 갖게 된 배경
ㅇ 유전자변형식품 이용경험 조사
ㅇ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정보를 제시한 후 이미지 변화 여부
 
□ 유전자편집식품3)에 대한 설문 
ㅇ 유전자편집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 정도
ㅇ 유전자편집식품에 대한 이미지
 
3. 조사 개요 및 내용
 
□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한 인지도 및 관심도
 
ㅇ 응답자들은 식료품을 구매할 때 유전자변형식품인지 여부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1.1%가 유전자변형식품인지 여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답변
 
ㅇ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41.2%는 ‘단어도 알고, 어떤 식품인지 정도 알고 있다’라고 답변하였으며, 응답자의 49.8%는‘단어는 알지만 그 내용은 잘 모른다’고 답변했으며, 과반수 이상의 응답자가 유전자변형식품에 큰 관심이 없다고 답변(그림 2 참고)

일본2.JPG


ㅇ 유전자변형식품의 이미지를 묻는 질문에 대해 ‘딱히 어떤 이미지도 가지고 있지 않음’또는 ‘어느 쪽이냐 물으면 무서움, 나쁜 이미지’라는 답변이 많았으며, 젊은 층일수록 ‘좋다’, ‘어느 쪽이냐 물으면 좋은 이미지’라고 응답한 비율이 높음 (그림 3 참고)
 

일본3.JPG

<그림 3> ‘유전자변형식품에 대해 어떤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설문 결과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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