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팜엑스포 & KPA 세미나_기사날개 100 아로나민 이벤트 PtoP 캠페인 홍보 배너_수정본
기사페이지노출확인용_25년_5월_우 지노베타딘 59초 복약상담 마이빅트리_혈당케어_25.04_2 솔빛피앤에프
한국콜마

감염병 빅데이터 민간 개방 확대, 공유와 협력 통한 연구 촉진

통계 대시보드, OpenAPI 등 다양한 형태로 국민께 데이터 개방 예정

2024-12-31 11:22:58 한상인 기자 한상인 기자 hsicam@kpanews.co.kr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은 감염병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 개방 대상을 민간까지 확대하고 민간 연구진들이 신청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지난 6월 개통한 감염병 빅데이터 플랫폼은 질병관리청과 지자체를 대상으로 통계 자동산출이나 맞춤형 분석 등을 통해 방역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질병관리청은 ’22년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협력(K-COV-N)을 통해 제공하고 있는 코로나19에 더해 자체적 데이터 개방 체계를 구축하여 방역통합정보시스템으로 수집된 주요 데이터 중 전수감시 감염병 64종을 추가 공개한다.


연구진이 감염병 누리집(dportal.kdca.go.kr>알림·자료>공지사항)에서 신청한 서류(연구계획서, 자료이용신청서 등)를 심의하여 가명처리 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12월 12일부터 표 형태로만 제공되어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웠던 기존 감염병 통계를 대시보드로 구축하여 막대나 선그래프 등 시각화된 형태로 조회할 수 있도록 했고 뿐만 아니라,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에서 OpenAPI*를 제공하는 등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질병관리청은 올해 ‘의약품 수급 위험 예측모델 개발(식품의약품안전처)’, ‘K-CURE(국립암센터)’, ‘코로나19 환자치료 격차 분석(강원도 감염병관리지원단)’ 등 세 건을 이용하여 감염병 빅데이터플랫폼 데이터의 개방을 시작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감염병 정보의 개방을 통해 다양한 분야와 연계한 연구성과가 도출되어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하며 “감염병 빅데이터 플랫폼 개방을 확대하여 연구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약사공론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약사공론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581-1301
[온라인제보] https://www.kpanews.co.kr/about/newsreport.asp

아로나민 이벤트
엠알케이 오에스엠

기사의견 달기

※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됨을 알려드립니다.
이름 비밀번호
0/200
온누리

많이 본 기사

미향약품 기사 나1

이벤트 알림

약공TV 베스트

국제약품

인터뷰

청년기자뉴스

휴베이스 기업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