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동향
새 살이 솔솔~ 남아공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 쑥쑥 성장
- 등록일2018-12-27
- 조회수5617
- 분류산업동향 > 제품 > 바이오의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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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8-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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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KOTRA
- 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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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남아공 피부과#일반 의약품시장#의약품#피부과
새 살이 솔솔~ 남아공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 쑥쑥 성장
2018-12-20 정미성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무역관
- 2017년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 12억 랜드의 수익을 창출 -
- 위생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며 손세정제 등이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3003: 의약품(두 가지 이상의 성분을 혼합한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 제3002호, 제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과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또는 소매품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을 제외)
ㅇ HS Code 3004: 의약품(혼합 여부를 불문하고 치료 또는 예방용의 것으로 일정한 투여량으로 한 것 ? 피부 투여의 형식을 취한 것을 포함한다) ? 과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에 한하며 제3002호, 제3005호 또는 제3006호의 물품을 제외)
ㅇ HS Code 3005: 탈지면, 거즈, 붕대 및 이와 유사한 제품(예: 피복재, 반창고, 습포제)으로, 의료용 또는 수의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의료물질을 도포 혹은 침투시킨 것 또는 소매용의 형상이나 포장으로 한 것
□ 시장규모 및 현황
ㅇ 2017년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 12억 랜드의 매출을 창출
- 스마트폰 개발과 정보화 시대의 혜택으로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이 활성화를 띠는 추세로, 위생관념이 향상되면서 손세정제 등의 피부 소독 제품 역시 인기
피부과 일반 의약품 품목별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2/2017 성장률 |
약용 샴푸 |
19.2 |
19.8 |
20.5 |
21.2 |
21.8 |
22.5 |
17.0 |
국소 항진균제 |
290.9 |
313.6 |
339.1 |
365.2 |
391.2 |
416.7 |
43.2 |
질 항진균제 |
58.7 |
64.0 |
69.4 |
75.3 |
80.6 |
86.2 |
47.0 |
탈모 치료제 |
2.7 |
2.8 |
3.0 |
3.2 |
3.4 |
3.5 |
31.6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20.0 |
21.3 |
22.9 |
24.7 |
26.7 |
28.8 |
44.5 |
항기생충제 |
85.8 |
95.0 |
105.7 |
116.7 |
127.3 |
138.5 |
61.4 |
항소양제 |
41.0 |
44.0 |
47.3 |
51.0 |
55.0 |
59.2 |
44.4 |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
17.4 |
18.6 |
20.0 |
21.6 |
23.0 |
24.4 |
40.3 |
치질 치료제 |
24.8 |
27.9 |
31.5 |
35.6 |
39.2 |
42.4 |
71.3 |
국소 항히스타민제 |
97.5 |
104.7 |
112.0 |
119.9 |
127.2 |
134.0 |
37.4 |
국소 살균제 |
166.6 |
179.7 |
192.9 |
207.2 |
221.7 |
235.7 |
41.4 |
소아용 |
3.8 |
4.0 |
4.3 |
4.7 |
5.0 |
5.4 |
42.5 |
합계 |
828.4 |
895.4 |
968.8 |
1,046.1 |
1,122.2 |
1,197.4 |
44.6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상처치료제는 대량 구매보다는 소량 구매 위주로 소비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전년대비 8% 성장, 1억9430만 랜드의 매출 달성
- 반창고는 2017년 1억3820만 랜드가 판매되며 전체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의 71%를 점유했으며 전년대비 9% 성장해 가정용 상처치료제 품목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 응급 처치 키트의 경우 중산층 이상 소비자들 위주로 가정 내 구비하고 있지만 대량으로 자주 구매하지는 않는 편이며, 저소득층의 경우 꼭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구매하지 않고 전문적 치료가 요구될 때에는 공립 의료시설에서 무료 치료를 받는 실정임.
가정용 상처치료제 품목별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2/2017 성장률 |
응급 처치 키트 |
4.4 |
4.7 |
5.1 |
5.4 |
5.8 |
6.2 |
40.9 |
의료 거즈, 붕대류 |
33.7 |
36.5 |
39.5 |
42.8 |
46.2 |
49.9 |
48.0 |
반창고류 |
89.4 |
97.7 |
106.9 |
116.8 |
127.3 |
138.2 |
54.5 |
합계 |
127.6 |
139.0 |
151.5 |
165.0 |
179.3 |
194.3 |
52.3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주요 기업 현황 및 경쟁구도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2017년 기준 Sanofi-Aventis사가 9% 기업점유율을 보유하며 시장 주도, 브랜드 점유율은 Reckitt Benckiser사의 Dettol이 7%로 선도 중
-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의 주요 선도기업 5개 중 4개 기업이 글로벌 기업이지만 두 자릿수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전무할 만큼 극도로 소분화돼 있음.
- Dettol 브랜드는 높은 인지도와 향균, 살균, 향진균 등 장점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각광
피부과 일반 의약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
LBN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Dettol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7.1 |
7.1 |
7,2 |
7.1 |
Pheergan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6.5 |
6.5 |
6.5 |
6.4 |
Savlon |
Johnson & Johnson (Pty) Ltd |
4.9 |
5.0 |
5.1 |
5.1 |
Caladryl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2.7 |
2.7 |
2.8 |
2.8 |
Lamisil |
GSK Consumer Healthcare |
- |
2.6 |
2.6 |
2.6 |
Germolene |
Aspen Pharmacare (Pty) Ltd |
2.3 |
2.3 |
2.3 |
2.3 |
Para |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
- |
2.2 |
2.2 |
2.2 |
Controlice |
Nativa (Pty) Ltd |
1.8 |
1.9 |
2.0 |
2.0 |
Betadine |
Adcock Ingram Ltd |
1.9 |
1.9 |
1.9 |
1.9 |
Polysporin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1.9 |
1.8 |
1.8 |
1.8 |
Anusol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1.6 |
1.7 |
1.7 |
1.8 |
Zam-Buk |
Bayer (Pty) Ltd |
1.7 |
1.7 |
1.7 |
1.6 |
Fissan |
Sara Lee South Africa (Pty) Ltd |
1.5 |
1.5 |
1.5 |
1.5 |
Anthisan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1.5 |
1.5 |
1.5 |
1.4 |
Terbicil |
Aspen Pharmacare (Pty) Lt |
0.8 |
0.8 |
0.8 |
0.8 |
Activir |
GlaxoSmithKline South Africa (Pty) Ltd |
0.8 |
0.8 |
0.8 |
0.8 |
Adco-Acyclovir |
Adcock Ingram Ltd |
0.8 |
0.8 |
0.8 |
0.8 |
Ketazol |
Aspen Pharmacare (Pty) Lt |
0.8 |
0.8 |
0.8 |
0.8 |
Anethaine |
Sanofi-Aventis South Africa (Pty) Ltd |
0.8 |
0.8 |
0.8 |
0.8 |
Loceryl |
Galderma Laboratories South Africa (Pty) Ltd |
0.7 |
0.7 |
0.7 |
0.7 |
Anugesic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0.6 |
0.6 |
0.6 |
0.6 |
Preparation H |
Pfizer Laboratories (Pty) Ltd |
0.5 |
0.5 |
0.6 |
0.6 |
Covarex |
Glenmark South Africa |
0.5 |
0.6 |
0.6 |
0.6 |
Medaspor |
Cipla Medpro Holdings (Pty) Ltd |
0.6 |
0.6 |
0.6 |
0.6 |
Cuticura |
SK Consumer Healthcare |
- |
0.5 |
0.5 |
0.5 |
Mycota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0.5 |
0.5 |
0.5 |
0.5 |
Nystacid |
Aspen Pharmacare (Pty) Ltd |
0.4 |
0.4 |
0.4 |
0.4 |
Pevaryl |
Janssen Pharmaceutica (Pty) Ltd |
0.4 |
0.4 |
0.4 |
0.4 |
AF |
Aspen Pharmacare (Pty) Lt |
0.4 |
0.4 |
0.4 |
0.4 |
SkinCalm |
Reckitt Benckiser South Africa (Pty) Ltd |
0.4 |
0.4 |
0.4 |
0.4 |
Nitagon Anti-Lice Shampoo |
Medpro Pharmaceutica (Pty) Ltd |
0.6 |
0.1 |
- |
- |
Lamisil |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
2.6 |
- |
- |
- |
Para |
Technikon Laboratories (Pty) Ltd |
2.1 |
- |
- |
- |
Cuticura |
Novartis South Africa (Pty) Ltd |
0.5 |
- |
- |
- |
기타 |
49.9 |
50.0 |
49.5 |
49.7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은 2017년 기준 Beiersdorf Consumer Products사가 45% 기업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브랜드 점유율 역시 해당 사의 Elastoplast 브랜드가 45%를 차지
- Elastoplast는 사이즈와 가격 면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해 높은 인기
- 자사상품(PB: Private Label)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높은 품질을 선보이고 있어 구매율이 상승하고 있고, 활발한 가격 프로모션으로 저소득층에서도 인기
가정용 상처치료제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단위: %)
LBN 브랜드 |
NBO 기업 |
2014 |
2015 |
2016 |
2017 |
Elastoplast |
Beiersdorf Consumer Products (Pty) Ltd |
46.5 |
46.5 |
46.8 |
44.9 |
Band-Aid |
Johnson & Johnson (Pty) Ltd |
15.2 |
15.2 |
15.3 |
14.5 |
Micropore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8.8 |
8.7 |
8.7 |
8.3 |
Dis-Chem Pharmacy |
Dis-Chem Pharmacies (Pty) Ltd |
5.8 |
5.9 |
5.9 |
5.8 |
Coban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5.1 |
5.1 |
5.1 |
4.8 |
Clicks |
Clikcs Group Ltd |
4.0 |
4.1 |
4.1 |
4.1 |
Transpore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3.0 |
3.0 |
3.0 |
2.8 |
Tegaderm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3.1 |
3.1 |
3.1 |
2.8 |
Active Strips |
3M Pharmaceuticals South Africa (Pty) Ltd |
1.1 |
1.0 |
1.0 |
1.0 |
기타 |
7.5 |
7.6 |
7.1 |
10.9 |
자료원: 유로모니터
□ 인기 상품

자료원: Clicks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ㅇ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은 2017년 기준 2022년까지 총 7.6% 성장할 것으로 예측
피부과 일반 의약품시장 전망
(단위 : 백만 랜드, %)
품목명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2022 성장률 |
약용 샴푸 |
22.5 |
22.0 |
21.6 |
21.2 |
20.8 |
20.5 |
-8.9 |
국소 항진균제 |
416.7 |
418.2 |
421.4 |
426.3 |
433.7 |
442.5 |
6.2 |
질 항진균제 |
86.2 |
86.7 |
87.8 |
89.1 |
90.6 |
92.3 |
7.1 |
탈모 치료제 |
3.5 |
3.5 |
3.5 |
3.5 |
3.5 |
3.5 |
0.1 |
기저귀 발진 치료제 |
28.8 |
29.5 |
30.1 |
30.6 |
31.2 |
31.6 |
9.7 |
항기생충제 |
138.5 |
142.0 |
146.5 |
151.5 |
157.5 |
163.2 |
17.8 |
항소양제 |
59.2 |
59.9 |
60.4 |
61.2 |
61.9 |
62.8 |
6.0 |
구순헤르페스 치료제 |
42.4 |
43.2 |
44.1 |
45.1 |
46.3 |
47.6 |
10.7 |
치질 치료제 |
42.4 |
43.2 |
44.1 |
45.1 |
46.3 |
47.6 |
12.2 |
국소 항히스타민제 |
134.0 |
134.4 |
135.3 |
136.7 |
138.5 |
140.6 |
4.9 |
국소 살균제 |
235.7 |
236.7 |
239.3 |
242.9 |
247.0 |
251.5 |
6.7 |
소아용 |
5.4 |
5.4 |
5.5 |
5.6 |
5.7 |
5.8 |
8.1 |
합계 |
1,197.4 |
1,206.2 |
1,220.6 |
1,239.4 |
1,263.2 |
1,288.9 |
7.6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 또한 2022년까지 총 8.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반창고류가 전체 상처치료제시장의 70%를 차지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 전망
(단위: 백만 랜드, %)
품목명 |
2017 |
2018 |
2019 |
2020 |
2021 |
2022 |
2017/2022 성장률 |
응급 처치 키트 |
6.2 |
6.3 |
6.4 |
6.5 |
6.6 |
6.7 |
7.5 |
의료 거즈, 붕대류 |
49.9 |
51.0 |
52.2 |
53.4 |
54.6 |
55.9 |
11.8 |
반창고류 |
138.2 |
141.4 |
145.6 |
150.4 |
155.4 |
147.5 |
6.8 |
합계 |
194.3 |
198.7 |
204.2 |
210.3 |
216.6 |
210.1 |
8.1 |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한국 기업의 피부과 일반 의약품 및 가정용 상처치료제시장의 성공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활발한 광고가 필수
- 포장의 소분화와 가격 하향을 통해 접근성을 높이고 소량 구매를 장려 필요
- 대형 미디어와 소셜 메신저 등을 통한 활발한 광고와 프로모션도 동시 진행 필요
ㅇ 남아공 소비자들은 대형 약국체인 Dischem, Clicks 등에서 관련 제품들을 주로 구매하므로 이러한 유통망으로 진출하는 것이 유리
- 현지 의료 소모품업체 Maisha Medical의 바이어는 남아공 의료 시스템 특성상 약사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약사를 통한 영업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조언
자료원: Euromonitor, Clicks,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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