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INwatch
(BioIN + Issue + watch) : 바이오 이슈를 빠르게 포착하여 정보 제공뉴노멀 시대, 2023년 주목할 11개 기술 트렌드
- 등록일2023-06-01
- 조회수5928
- 분류종합 >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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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간일
2023-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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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뉴노멀#기술 트렌드
- 첨부파일
뉴노멀 시대, 2023년 주목할 11개 기술 트렌드
BioINwatch(BioIN+Issue+Watch): 23-40
◇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s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불확실성 시대인 2023년 향후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11가지 기술 트렌드로 수명 연장 서비스, 급증하는 슈퍼 앱, 소비자 로봇의 부상, 냄새의 디지털화, 주변 건강 모니터링, 가상 발전소 등을 선정 ▸주요 출처: CB Insights,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 2023.1.4 |
■ CB Insights사는 2023년 산업을 재편할 11가지 기술 트렌드를 선정
○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기술은 멈추지 않고 변화할 것이며, 2023년에도 기술의 진화를 증명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
- 주요한 바이오 기술 트렌드로 인간의 수명 연장 서비스, 냄새의 디지털화, 갱년기 치료를 위한 펨텍(Femtech), 바이오 기반 소재, 재생 농업의 부상 등을 전망
※ CB Insights는 자사의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여 투자 활동, 수익 기록에 대한 경영진 면담, 미디어, 특허 등과 같은 시그널을 분석하여 2023년에 주목해야 할 11가지 기술 트렌드를 선정
< 2023년 주목해야 할 11가지 기술 트렌드 >
1. 수명 연장 서비스(Immortality-as-a-service) |
○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영생에 대한 환상을 가져왔음. 오래된 환상은 이제 VCs와 기술 회사의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음 ○ 점점 더 강력해지는 AI 도구와 유전체를 분석하고 조작하는 기술을 보유한 많은 회사들이 장수(longevity) 사업에 뛰어들고 있음 - 불멸의 꿈 보다는 더 오래 살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춘 창업자들이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 장수 관련 기업의 연구분야 : 세포 리프로그래밍, 조직 재생, 항노화신약, 노화방지 보조제(화장품에 중점을 두지 않음) ○ 장수 분야 투자는 증가 추세로 Apollo Health Ventures 및 Life Extension Ventures와 같은 전용 VC 펀드는 최근 장수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모금 - 주목받는 스타트업 : Altos Labs, Calico, LyGenesis, Satellite Bio, Eyestem, Algorithmiq, Hy2Care, Mesentech, Toregem BioPharma, Elysium Health |
2. 슈퍼 앱의 은밀한 침입(The secret invasion of super apps) |
○ 소비자의 온라인 생활을 지배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의 슈퍼 앱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 - 중국 Tencent의 WeChat부터 동남아시아의 Grab에 이르기까지 이들 올인원 앱(all-in-one apps)은 메시지, 결제, 쇼핑, 게임, 음식 배달과 같은 번들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사용자가 절대 떠날 필요가 없는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 - Meta, Microsoft, Amazon, Google, Apple 등은 슈퍼 앱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미국과 유럽 등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모델로 슈퍼 앱을 꼽고 있음 - 주택 분야의 Zillow, 소매 분야의 Marks & Spencer, 금융 분야의 PayPal 등 다양한 기업들이 부문별 슈퍼 앱을 구축하겠다는 의사를 밝힘 ○ 빅테크 기업들의 슈퍼 앱은 WeChat의 복제품을 만든 것이 아니라, 아래 영역과 같이 소비자의 다양한 온라인 생활을 위해 꾸준히 확산 - ① 발견(예 : 검색, 소셜미디어), ② 거래 및 인증(예: 결제, 메시지, 디지털 lDs), ③ 배송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제공) ※ Google은 사용자를 네트워크 내에 계속 유지하기 위해 검색 및 제품 목록 기능을 향상. Shopify와 파트너쉽을 확장하여 YouTube 채널에서 쇼핑 가능한 제품을 판매자가 직접 선보일 수 있으며, 시청자는 YouTube를 떠나지 않고 구매를 완료할 수 있도록 현장 결제를 활성화 하는 옵션을 제공 |
3. 핀테크의 빠른 재생(Fintech’s rapid regeneration) |
○ 핀테크 스타트업은 창업 이래 가장 험난한 시장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 많은 기업이 이미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하고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적응 중 - 핀테크는 최근 몇 년간 VC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주도(2021년 전체 벤처 투자 자금의 25%를 차지) 하였으나, 불황으로 핀테크는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 악화된 경제 환경은 현재의 핀테크 산업을 크게 위협할 수 있어 핀테크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2가지 주요 방향을 선택 ① 비금융권을 포함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 및 제품 기능으로의 확장, ② 기업 바이어 공략 강화 ○ 첫 번째 생존전략은 슈퍼 앱과 유사한 방향으로 추진 - 예를 들어 Revolut는 급여 선지급, 애완동물 보험 및 기업 급여 명부를 포함하여 약 50개의 제품을 구축. 브라질 디지털뱅크인 Nubank는 많은 신생기업과 협력하여 보험, 투자, 암호화폐 거래 등으로 확장 ○ 두 번째는 최종 사용자로 비즈니스(B2B)를 추구 - B2B BNPL 제공업체는 광범위한 핀테크 자금 조달 가뭄에도 불구하고, 2022년 꾸준한 투자를 유치. 투자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B2B 측면을 우선시 |
4. 집안의 로봇(Bots in the house) |
○ 기술리더와 스타트업은 로봇이 가정에서 유용하고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탐색 중 - 미래형 가족을 위한 필수품으로 재택 로봇(at-home robot)을 전망하며, 최근 Amazon, Google 및 Dyson과 같은 기술 기업은 소비자 로봇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움직임을 보여 가정을 변화시키고 일상생활에 중심을 둔 경쟁이 본격화 - CB Insights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 로봇 시장은 220억 달러의 가치로 추정 ※ Amazon은 2022년 8월, 로봇청소기 Roomba의 제조업체 iRobot을 1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 Dyson은 설거지, 테이블 세팅 등 집안일을 돕는 프로토타입 로봇에 관한 비디오를 공유(2022.5) - 집안일을 돕는 것 외에도 많은 기업이 로봇이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또 다른 가치로 동반자 관계를 모색 ※ Intuition Robotics의 소형 로봇 ElliQ는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 특히 노인들에게 친구 역할을 하도록 설계. 디즈니의 액셀러레이트 지원으로 성장한 Miko는 아이들을 교육하고 즐겁게 해주는 AI 기반 친구 봇을 제공 ○ 여러 이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보호, 어린이 및 애완동물이 있는 집에서의 로봇 사용, 로봇 관리 등의 문제는 재택 로봇 상업화를 위해 해결해야하는 과제로 인식 |
5. 가상 발전소(Virtual power plants, VPPs) |
○ 재생가능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그리드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의 에너지 가격 급등하면서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성장을 견인 - VPPs와 같은 분산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주거용 태양열 패널, 대용량 배터리, 풍력 발전소 등과 같은 분산된 에너지 자원 네트워크에서 전력을 집계 - 클라우드와 AI를 통해 에너지의 이동과 관리가 가능하여 수요가 변동하더라도 전략을 탄력적으로 공급할 수 있음 ○ VPPs의 개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으나 정착하지는 못함. 그러다 2020년 9월, 미국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가 Order 2222를 승인하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뀜 - 이 명령은 그리드 운영자가 VPP 도매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기존 자원과 직접 경쟁이 가능하도록 함. 미국에서 VPP는 규모에 맞게 운영하기 수월해짐 ※ Tesla는 2022년 후반, 캘리포니아에서 자체 VPP를 시작하여 주의 불안한 에너지 그리드를 돕고 소비자의 정전을 방지함 ○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가 그리드 안정성과 전기 비용에 더 많은 관심이 생기면서, 2023년 VPP 투자 및 파트너십 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 |
6. 헬스케어의 보이지 않은 트릭(Healthcare’s invisibility trick) |
○ Ambient health monitoring은 표준 원격 환자 모니터링 접근 방식을 넘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연결되고 덜 침습적인 장치를 통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음 - Ambient health monitoring 솔루션은 환자 건강과 관련된 데이터 수집을 위해 광범위한 센서에 의존하며, 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능동적인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 ○ 가상 진료 및 지속적인 질병 관리를 위한 원격 환자 모니터링(RPM, remote patient monitoring) 기술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시작과 함께 급증했으며, 매출 실적도 2020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 추세 - 2023년 RPM 기술은 웨어러블 보다는 유비쿼터스 센서에 더 많이 의존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 ※ 주요 기업 활동 : Google은 디지털 치료제 스타트업 Sound Life Sciences를 인수. 오디오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타트업 Sensi.AI은 2022년 초 1,4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를 유치. 낙상 감지에 중점을 둔 Nobi는 1,600만 달러의 시드 라운드를 유치(2022.1) |
7. 냄새의 디지털화(Smell goes digital) |
○ 식품, 소매, 의료 등 광범위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냄새의 디지털화 기술은 복잡한 과정이지만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음 - 냄새를 디지털 세계로 가져오는 것은 큰 도전이나, 냄새를 디지털화하면 많은 장점이 있음 - 냄새를 정확하게 측정, 분석, 예측할 수 있으면 질병, 폭발물 또는 음식 숙성을 더욱 쉽게 감지할 수 있으며, 식품 및 미용 회사는 냄새 예측을 사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더 빠르고 저렴하게 개발할 수 있음 ○ 인공지능 활용으로 최근 냄새를 이해하는데 큰 진전을 이룸 - Google’s AI 팀은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분자 구조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예측 - 이외에도 냄새를 디지털화하는 기업들이 다수 존재 : Aryballe, Aromyx, Ajinomatrix, Breathomix, eNose, Koniku 등 ○ 냄새를 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 중. 메타버스 추세에 따라 기업들은 냄새를 방출하는 "smell-o-vision" 스타일 기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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