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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INwat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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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노멀 시대, 2023년 주목할 11개 기술 트렌드

  • 등록일2023-06-01
  • 조회수5928
  • 분류종합 > 종합
  • 발간일
    2023-06-01
  • 키워드
    #뉴노멀#기술 트렌드
  • 첨부파일
    • pdf BioINwatch23-40(6.1)●뉴노멀 시대 2023년 주목할 11개 기술 트렌... (다운로드 518회) 다운로드 바로보기

   뉴노멀 시대, 2023년 주목할 11개 기술 트렌드

BioINwatch(BioIN+Issue+Watch): 23-40

 

◇ 미국 시장조사기관인 CB Insights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불확실성 시대인 2023년 향후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11가지 기술 트렌드로 수명 연장 서비스, 급증하는 슈퍼 앱, 소비자 로봇의 부상, 냄새의 디지털화, 주변 건강 모니터링, 가상 발전소 등을 선정

▸주요 출처: CB Insights, 11 Tech Trends To Watch Closely in 2023, 2023.1.4

  

 CB Insights사는 2023년 산업을 재편할 11가지 기술 트렌드를 선정

○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기술은 멈추지 않고 변화할 것이며, 2023년에도 기술의 진화를 증명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전망

주요한 바이오 기술 트렌드로 인간의 수명 연장 서비스냄새의 디지털화, 갱년기 치료를 위한 펨텍(Femtech)바이오 기반 소재재생 농업의 부상 등을 전망

※ CB Insights는 자사의 분석 플랫폼을 사용하여 투자 활동수익 기록에 대한 경영진 면담미디어특허 등과 같은 시그널을 분석하여 2023년에 주목해야 할 11가지 기술 트렌드를 선정

 

< 2023년 주목해야 할 11가지 기술 트렌드 >

1. 수명 연장 서비스(Immortality-as-a-service)

○ 인간은 수천 년 동안 영생에 대한 환상을 가져왔음오래된 환상은 이제 VCs와 기술 회사의 새로운 관심을 끌고 있음

○ 점점 더 강력해지는 AI 도구와 유전체를 분석하고 조작하는 기술을 보유한 많은 회사들이 장수(longevity) 사업에 뛰어들고 있음

불멸의 꿈 보다는 더 오래 살고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춘 창업자들이 크게 성공할 가능성이 높음

장수 관련 기업의 연구분야 세포 리프로그래밍조직 재생항노화신약노화방지 보조제(화장품에 중점을 두지 않음)

○ 장수 분야 투자는 증가 추세로 Apollo Health Ventures 및 Life Extension Ventures 같은 전용 VC 펀드는 최근 장수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모금

주목받는 스타트업 : Altos Labs, Calico, LyGenesis, Satellite Bio, Eyestem, Algorithmiq, Hy2Care, Mesentech, Toregem BioPharma, Elysium Health

2. 슈퍼 앱의 은밀한 침입(The secret invasion of super apps)

○ 소비자의 온라인 생활을 지배하기 위해 관련 기업들의 슈퍼 앱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

중국 Tencent의 WeChat부터 동남아시아의 Grab에 이르기까지 이들 올인원 앱(all-in-one apps)은 메시지결제쇼핑게임음식 배달과 같은 번들 서비스로 진화하면서 사용자가 절대 떠날 필요가 없는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

- Meta, Microsoft, Amazon, Google, Apple 등은 슈퍼 앱이 아직 자리를 잡지 못한 미국과 유럽 등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한 모델로 슈퍼 앱을 꼽고 있음

주택 분야의 Zillow, 소매 분야의 Marks & Spencer, 금융 분야의 PayPal 등 다양한 기업들이 부문별 슈퍼 앱을 구축하겠다는 의사를 밝힘

○ 빅테크 기업들의 슈퍼 앱은 WeChat의 복제품을 만든 것이 아니라아래 영역과 같이 소비자의 다양한 온라인 생활을 위해 꾸준히 확산

① 발견(예 검색소셜미디어), ② 거래 및 인증(결제메시지디지털 lDs), ③ 배송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접 제공)

※ Google은 사용자를 네트워크 내에 계속 유지하기 위해 검색 및 제품 목록 기능을 향Shopify와 파트너쉽을 확장하여 YouTube 채널에서 쇼핑 가능한 제품을 판매자가 직접 선보일 수 있으며시청자는 YouTube를 떠나지 않고 구매를 완료할 수 있도록 현장 결제를 활성화 하는 옵션을 제공

3. 핀테크의 빠른 재생(Fintech’s rapid regeneration)

○ 핀테크 스타트업은 창업 이래 가장 험난한 시장 상황에 직면해 있지만많은 기업이 이미 새로운 공간으로 확장하고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적응 중

핀테크는 최근 몇 년간 VC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주도(2021년 전체 벤처 투자 자금의 25%를 차지하였으나불황으로 핀테크는 구조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악화된 경제 환경은 현재의 핀테크 산업을 크게 위협할 수 있어 핀테크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2가지 주요 방향을 선택 ① 비금융권을 포함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라인 및 제품 기능으로의 확장② 기업 바이어 공략 강화

○ 첫 번째 생존전략은 슈퍼 앱과 유사한 방향으로 추진

예를 들어 Revolut는 급여 선지급애완동물 보험 및 기업 급여 명부를 포함하여 약 50개의 제품을 구축브라질 디지털뱅크인 Nubank는 많은 신생기업과 협력하여 보험투자암호화폐 거래 등으로 확장

○ 두 번째는 최종 사용자로 비즈니스(B2B)를 추구

- B2B BNPL 제공업체는 광범위한 핀테크 자금 조달 가뭄에도 불구하고, 2022년 꾸준한 투자를 유치투자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B2B 측면을 우선시

4. 집안의 로봇(Bots in the house)

○ 기술리더와 스타트업은 로봇이 가정에서 유용하고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는 탐색 중

미래형 가족을 위한 필수품으로 재택 로봇(at-home robot)을 전망하며최근 Amazon, Google 및 Dyson과 같은 기술 기업은 소비자 로봇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움직임을 보여 가정을 변화시키고 일상생활에 중심을 둔 경쟁이 본격화

- CB Insights 분석에 따르면 소비자 로봇 시장은 220억 달러의 가치로 추정

※ Amazon은 2022년 8로봇청소기 Roomba의 제조업체 iRobot을 17억 달러에 인수한다고 발표. Dyson은 설거지테이블 세팅 등 집안일을 돕는 프로토타입 로봇에 관한 비디오를 공유(2022.5)

집안일을 돕는 것 외에도 많은 기업이 로봇이 가정에서 수행할 수 있는 또 다른 가치로 동반자 관계를 모색

※ Intuition Robotics의 소형 로봇 ElliQ는 집에서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특히 노인들에게 친구 역할을 하도록 설계디즈니의 액셀러레이트 지원으로 성장한 Miko는 아이들을 교육하고 즐겁게 해주는 AI 기반 친구 봇을 제공

○ 여러 이점에도 불구하고 개인정보 보호어린이 및 애완동물이 있는 집에서의 로봇 사용로봇 관리 등의 문제는 재택 로봇 상업화를 위해 해결해야하는 과제로 인식

5. 가상 발전소(Virtual power plants, VPPs)

○ 재생가능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그리드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지역사회의 에너지 가격 급등하면서 분산형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성장을 견인

- VPPs와 같은 분산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주거용 태양열 패널대용량 배터리풍력 발전소 등과 같은 분산된 에너지 자원 네트워크에서 전력을 집계

클라우드와 AI를 통해 에너지의 이동과 관리가 가능하여 수요가 변동하더라도 전략을 탄력적으로 공급할 수 있음

○ VPPs의 개념은 오래전부터 존재했으나 정착하지는 못함그러다 2020년 9미국 연방에너지규제위원회(FERC)가 Order 2222를 승인하면서 상황이 완전히 바뀜

이 명령은 그리드 운영자가 VPP 도매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기존 자원과 직접 경쟁이 가능하도록 함미국에서 VPP는 규모에 맞게 운영하기 수월해짐

※ Tesla는 2022년 후반캘리포니아에서 자체 VPP를 시작하여 주의 불안한 에너지 그리드를 돕고 소비자의 정전을 방지함

○ 재생 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가 그리드 안정성과 전기 비용에 더 많은 관심이 생기면서, 2023년 VPP 투자 및 파트너십 활동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

6. 헬스케어의 보이지 않은 트릭(Healthcare’s invisibility trick)

○ Ambient health monitoring은 표준 원격 환자 모니터링 접근 방식을 넘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연결되고 덜 침습적인 장치를 통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음

- Ambient health monitoring 솔루션은 환자 건강과 관련된 데이터 수집을 위해 광범위한 센서에 의존하며건강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능동적인 진단 및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

○ 가상 진료 및 지속적인 질병 관리를 위한 원격 환자 모니터링(RPM, remote patient monitoring) 기술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19 팬데믹의 시작과 함께 급증했으며매출 실적도 2020년 이후 지속적인 상승 추세

2023년 RPM 기술은 웨어러블 보다는 유비쿼터스 센서에 더 많이 의존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

※ 주요 기업 활동 : Google은 디지털 치료제 스타트업 Sound Life Sciences를 인수오디오 데이터를 활용하는 스타트업 Sensi.AI은 2022년 초 1,4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 A를 유치낙상 감지에 중점을 둔 Nobi는 1,600만 달러의 시드 라운드를 유치(2022.1)

7. 냄새의 디지털화(Smell goes digital)

○ 식품소매의료 등 광범위한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냄새의 디지털화 기술은 복잡한 과정이지만 상당한 진전을 이루고 있음

냄새를 디지털 세계로 가져오는 것은 큰 도전이나냄새를 디지털화하면 많은 장점이 있음

냄새를 정확하게 측정분석예측할 수 있으면 질병폭발물 또는 음식 숙성을 더욱 쉽게 감지할 수 있으며식품 및 미용 회사는 냄새 예측을 사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더 빠르고 저렴하게 개발할 수 있음

○ 인공지능 활용으로 최근 냄새를 이해하는데 큰 진전을 이룸

- Google’s AI 팀은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분자 구조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예측

이외에도 냄새를 디지털화하는 기업들이 다수 존재 : Aryballe, Aromyx, Ajinomatrix, Breathomix, eNose, Koniku 

○ 냄새를 재현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 중메타버스 추세에 따라 기업들은 냄새를 방출하는 "smell-o-vision" 스타일 기술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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