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동향
코로나19의 R&D부문 영향과 향후 과제
- 등록일2020-09-08
- 조회수4855
- 분류정책동향 > 기타 > 기타
-
자료발간일
2020-08-26
-
출처
산업연구원
- 원문링크
-
키워드
#코로나#R&D#연구개발
- 첨부파일
코로나19의 R&D부문 영향과 향후 과제
김상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본부장)
코로나19로 인한 R&D부문 동향코로나19가 6개월 넘게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진국, 후진국 할 것 없이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있으며, 난국을 극복하기 위한 정책과 대안 마련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는 빠른 대응으로 진단-추적-치료에 이르는 방역체계를 구축하였고 진단키트 보급, 고품질의 마스크 생산등 K-방역을 통해 세계적으로 모범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하여 일자리 창출과 비대면·언택트 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한국이 잘 대처할 수 있었던 것은여러 요인이 있겠으나 산업기술 측면에서 본다면마스크 생산에서 보듯이 대·중소 상생협력을 통한 제품생산 효율화, 정부 R&D사업을 통해 축적된 원천기술 확보에 따른 성과 등 우리 경제체제가 잘 준비된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은 여러 산업부문에서 나타나고 있고, 기업활동은 점차 위축되고 있다. 특히 수출기업의 경우 해외와의 거래관계 단절로 매출에 있어 전년대비 70%이상 큰 타격을 받은 기업이 나타나는가 하면, 수주를 받는 기업은 수주물량 축소로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에 놓인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때문에 산업현장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신속하게 정책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제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산업기술진흥협회(이하 산기협)에서는 3월이후 산업활동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R&D활동에 대한 실태조사를 2회1)에 걸쳐 진행하여 코로나 상황에서의 R&D분야 정책추진을 뒷받침하였다. 5월 조사에서는 코로나19 감염사태가 R&D에미친 영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 전체 응답 기업의 63.7%(777개사)가 부정적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3월 1차 조사 시 부정적 응답이79.8%에 이르렀던 것에 비하면 다소 완화된 수치다. 긍정적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한 기업도 6.5%로 나타나, 1차 조사 2.4%에 비해 상승한 것으로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 기업의 12.2%가긍정적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해 가장 높았으며, 건설은 긍정 응답이 2.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특히 정보통신 기업은 1차 조사에서 부정응답이 85.3%에 이르고 긍정응답은 0.6%에 불과했으나, 2차 조사에는 부정응답이 57.4%로 감소하고, 긍정응답이 12.2%로 상승하며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이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언택트산업이 급부상할 것이라는 전망과 정부의 강력한육성정책 등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기업들의 실적부진이 본격화되면서 R&D투자와 연구원 채용의 위축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조사되었다. 5월 2차 조사에서 응답기업의 58.0%가 계획보다 R&D투자를 축소할 계획이라고 응답했으며, 51.5%는 연구원 채용도 축소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3월 조사보다 R&D투자 축소 응답은 10.3%포인트, 연구원 채용축소 응답은 10.2%포인트 각각 상승한 것이다.연구인력의 변동과 관련해서는 14.6%가 최근3개월 내 연구원이 감소했다고 응답했으며, 8.2%가 연구원 휴직을 시행하며 15.5%가 연구원 휴직시행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글로벌 리스크커뮤니케이션 동향: 주요국의 가이드라인을 중심으로
-
다음글
- '팬데믹에 대응하기 위한 디지털 헬스케어 혁신' 등 - Future Horizon + : 2020. 제3호/제4호 (제46호)
지식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