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동향
발달 장애의 운동학적 식별
- 등록일2017-07-19
- 조회수4683
- 분류기술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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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발간일
2017-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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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GT코리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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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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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발달장애#운동학
출처 : GT코리아,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발달 장애의 운동학적 식별
□ 프로젝트 개요
ㅇ 프로젝트 명: 발달 장애의 운동학적 식별(Kinematic Identification of Developmental Disorders, KIDDS)
ㅇ 프로젝트 기간: 2015년 01월 01일 - 2016년 06월 30일 (종료)
ㅇ 프로젝트 주관 기관: Leeds 대학
ㅇ 프로젝트 관련 사이트: - (없음)
ㅇ 담당자 정보: Chris Edwards
- 전화번호: +44 1133 434090
- Email: m.hamilton@leeds.ac.uk
ㅇ 프로젝트 지원 금액
- 총 프로젝트 수행 비용 166,204.80 유로(한화 추산 약 2억 1,131만 원) 전부를 유럽 연합으로부터 지원 받음 (1유로=1271원 기준)
ㅇ 참여 국가: 영국 1개 기관
□ 프로젝트 진행 배경 및 목표
ㅇ 본 프로젝트는 기술적 진보를 이용하여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식별하고 대하기 위한 새로운 평가 방법과 치료 도구의 개발을 하는 것이 목표임
ㅇ 연구자의 개인적 목표는 연구 능력의 증진과 부교수가 되기 위해 다음 4년 동안 논문을 작성하는 것임
ㅇ 연구의 목적은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식별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발달 장애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임
- 발달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식별
- 동작 장애를 가진 아이들의 세부사항에 대한 개요 작성
- 이러한 장애가 학문적 성과와 일상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
- 높고 낮은 동작 능력과 관련된 행동/감정적 특성에 대한 조사
- 부모와 교사를 위한 개인적인 개입 계획 기술
- 각 아이와 함께 개입 프로그램 실행
- 발달장애 가이드라인과 도구에서 식별 과정과 개입을 유럽에 전파
□ 프로젝트 결과
ㅇ 학교 검사: 아이들을 위한 동작 평가 검사(M-ABC 2), 동작 능숙도 평가 설문지, 장점-난점 설문지가 선생님에 의해 완성되었음
- 10개 학교의 4-11살의 515명의 학생
ㅇ 동작 능력 평가: M-ABC 2 체크리스트에서 하위 15%의 아이들이 잠재적 협동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되었음
- 식별된 아이들은 네 개의 동작 능력 측정에 대해 평가가 이루어졌음
ㅇ 개입 실행: 동작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아이들은 생태학적 개입(Ecological Intervention, EI)을 받았음
- EI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개입 프로그램의 성공이 아이와 환경, 과업 간의 동적인 상호작용 기능임
ㅇ 동작 능력을 가르치는데 사용된 전략은 다음과 같음
- 과업 분석: a) 계획 요구 사항의 단순화 방법; b) 필요한 동작의 실행을 쉽게 하는 방법; c) 평가 요구 사항의 수정 방법
- 과업 적응: 장비와 규칙의 변화
- 전문가 비계 교수: a) 개인적인 보조와 지원; b) 장비 수정
- 각 아이는 일주일 간 두 번의 20분 트레이닝 세션을 받았으며 이는 6개월 간 지속되었음
ㅇ 손상지협응(manual-coordination)의 어려움을 가진 것으로 식별된 아이들(하위 5%)은 EI와 함께 로봇의 도움을 받았음
ㅇ 주요 결과는 운동 수행력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식별하는 안정적인 기술의 개발과 개별적 개입의 실행임
- 본 개념 증명은 37명의 아이들이 강화된 개입을 받도록 하였음(7명의 난청 아동 포함)
ㅇ 본 프로그램은 Bradford 시 전체에서 채택되어 20,000명 이상의 아동들이 실험에 포함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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