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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동향

KISTI DATA INSIGHT 제22호

  • 등록일2023-01-02
  • 조회수2859
  • 분류기술동향 > 종합 > 종합

 

 

KISTI DATA INSIGHT 제22호

수소차 글로벌 기술시장경쟁력 비교분석 -데이터분석을 중심으로

 

◈ 목차

CHAPTER 01 수소연료전지차의 글로벌 동향 및 전망 

• 수소연료전지차 개요

• 글로벌 주요국 수소차 정책 동향 

• 글로벌 수소차 시장 동향 및 전망


CHAPTER 02 수소연료전지차 특허 데이터 분석 

• 수소연료전지차 데이터 수집 및 기술 분류 

• 수소연료전지차 글로벌 기술시장경쟁력 분석


CHAPTER 03 KISTI Data Insight


◈본문

수소차 글로벌 기술시장경쟁력 비교분석

-데이터분석을 중심으로


•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화석연료 연소로 직접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량의 거의 1/4(24%)이 교통수단에서 배출된다는 점에서 교통수단의 전기화는 지구 기후변화 목표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 전기차, 수소차 등 탄소배출이 거의 없는 친환경 자동차로의 대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수소연료전지차(FCEV, Fuel Cell Electric Vehicle)는 연료전지를 활용하여 수소와 산소를 전기화학적으로 반응시켜 전기를 발생시키고, 물만 배출하는 매우 친환경적인 자동차로 기술적 진입장벽은 상당히 높아서 상용화에 성공한 자동차 제조기업은 현대차, 토요타, 혼다 등 세계에서 몇몇 기업밖에 없음.


•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시장규모는 2030년까지 431.9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2022 ~ 2030년 예측기간동안 연평균59.4%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수소차 글로벌 기술시장경쟁력 분석을 위해, 글로벌 특허를 미국특허청, 유럽특허청, 세계지식재산권기구를 통해 출원된 수소연료전지차 관련 특허를 조사한 결과, 글로벌 완성차 제조기업 중에서 2021년 기준, 수소차 특허출원 1위는 토요타이며, 한국의 현대차 2위, 그리고 혼다, 아우디 순. 현대차의 연평균성장율은 23%로 경쟁사 중에서 가장 높음.


• 수소차 특허출원 상위 20위에 랭크되어 있는 출원인들을 국적별로 보면, 일본은 토요타, 혼다, 닛산, 파나소닉, 혼다기연, 도시바, 미국은 GM, 포드, 블룸에너지, 플러그파워, 발라드파워시스템, 독일은 아우디, 보쉬, 다임러, 지멘스, 한국은 현대차, 기아차, 삼성SDI, 영국은 인텔리전트에너지, 프랑스는 CEA 등이 상위 20위권에 올라 있음.

- 특허데이터 분석결과, 수소차에서 현대차는 토요타보다 기술경쟁력에서 앞서고, 시장경쟁력에서는 토요타보다 뒤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수소차 글로벌 Top7 제조기업에서 수소차 특허소유권 변동률이 가장 큰 기업은 85.7%를 기록한 아우디이며, GM 72.6%, 닛산 66.2%, 현대차 63.8%로 타 분야에 비해 비교적 소유권 변동율이 높게 분석되었음.


• 2022년 3분기 미국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량은 205,682대이며 수소차는 172대만 판매되었음. 동기간 수소차 글로벌 판매량은 6,785대에 불과함.


• 2022년 3분기 글로벌 수소차 판매성장률은 중국 202.9%, 우리나라 136.8%, 유럽 40.3%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지만, 미국 –77.7%, 일본 –84.6%, 기타 국가들이 –44.7%로 수소차의 글로벌 판매량은 주춤하고 있으며, 전년과 비교하여 글로벌 수소차 누적판매 성장률은 –4.4%로 마이너스 성장을 나타냄.


• 수소차가 넘어야 할 허들 다시 말하면, 수소생산과 운송, 충전인프라 부족, 고가의 백금촉매재와 연료전지스택 등 부담스러운 차량가격 등으로 인하여 수소차의 대중화를 지연시키고 있음.


• 따라서, 수소차의 최대 장점인 온실가스 배출 제로(0), 내연기관 자동차와 같은 충전시간, 긴 주행거리 등을 앞세우고, 기술진보에 따른 차량가격 인하, 수소충전 공급망 확충, 수소차 글로벌화를 위해 완성차 기업간 기술동맹, 각국 정부의 차량구매보조비와 세제혜택 지속지원 등이 이루어진다면, 2030년 수소차 보급 100만대 이상의 목표는 실현가능한 것으로 전망함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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