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교육
[BRIC Webinar] 외부 노이즈 없이 생체 신호의 지속적 모니터링을 위한 점탄성 고분자 소재
- 등록일2022-09-14
- 조회수3866
- 구분 국내
- 행사교육분류 행사
-
주관기관
BRIC
-
행사장소
Online 개최
-
행사기간
2022-10-14
-
신청기간
2022-09-14 ~ 2022-10-13
- 원문링크
- 첨부파일
[BRIC Webinar] 외부 노이즈 없이 생체 신호의 지속적 모니터링을 위한 점탄성 고분자 소재 [Science]
일시 : 2022년 10월 14일 (금) 오전 10시 (한국시간)
연사 : 박병학 (성균관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약력 : PDF (481 KB)
진행 : 발표 30분 / 토론, 질의응답 20분
세미나 개요
지속적인 생체 진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생체 신호를 높은 신호대잡음비로 측정할 수 있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방법은 소형의 전자소자를 몸 안에 삽입하거나 붙여서 모니터링을 하는 방법입니다. 시장에서 이미 스마트워치 혹은 페이스메이커 등 성공적인 제품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질적인 문제는 외부 기계적 노이즈로서, 사용자가 무의식적으로 접촉하거나 걷고 뛰는 등의 다양한 신호 간섭은 신호 분석을 어렵게 하고 정확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Signal processing 등의 후처리 방법은 신호의 왜곡을 일으키고 신호의 정확한 분류를 위해 많은 데이터와 기준이 필요합니다.
본 세미나에서 제안하는 방법은 점탄성 고분자를 생체 시스템에 맞게 설계하여 신호의 주파수에 따라 선택적으로 노이즈만을 댐핑하는 소자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는 생체모사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거미의 다리에 있는 점탄성 패드의 경우 주파수에 따라 신호를 선택적으로 댐핑하여 바람과 같은 외부 자극에도 먹이나 적의 위치를 잘 파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성질을 모사한 점탄성 소재는 외부 노이즈를 사전에 선택적으로 차단하여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합니다. 생체 기계적 신호 및 전기 신호를 외부 노이즈 하에서 선택적으로 읽어들이는 것으로 생체 소자가 조금 더 부드럽고 점성을 가질 때 생체 신호를 더 성공적으로 읽어들일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B. Park et al., Science 376, 6593, 624-629 (2022))
본 세미나에서는 재료, 댐핑 대역 조절, 응용 가능성 등에 대해서 다룰 예정으로 생체 재료/소자 관련 분야를 포함한 모든 관심있는 연구자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리겠습니다.
Bioelectronics, noise-free, viscoelasticity
진행 방법
○ 실시간 온라인 세미나로 시행하며, PC/노트북, 안드로이드 계열의 모바일 기기로 접속합니다.
○ 예상소요시간은 총 50분이며, 연사발표 30분, 질문 및 토의 20분으로 진행합니다.
○ 발표언어: 한국어
사전 준비
○ 접속은 웨비나 시작 30분 전부터 가능합니다.(BRIC에서 개설을 하여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 세미나 참석에 관한 구체적인 안내는 참석을 접수하신 분들에게 메일을 통해 개별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 참석 신청을 하였으나 온라인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하는 분은 다른 분이 참석할 수 있도록 사전에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