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이크로바이옴

마이크로바이오타(microbiota)와 게놈(genome)이 합쳐서 만들어진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바다, 호수, 암벽, 대기 등 모든 환경에서 서식하거나 공존하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 전체를 포함하는 미생물군집이다. 개념 및 동향 자세히 보기
지식보고서
동향자료
collection

개념 및 동향 자세히 보기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이란, 마이크로바이오타(microbiota)와 게놈(genome)이 합쳐서 만들어진 합성어로 인간, 동·식물, 토양, 바다, 호수, 암벽, 대기 등 모든 환경에서 서식하거나 공존하는 미생물과 그 유전정보 전체를 포함하는 미생물군집이다.

최근에는 다양한 환경에서의 미생물군집을 말하기도 하며, 식물, 동물, 환경, 인체, 장내, 피부 마이크로바이옴 등 다양한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들이 보고되며, 인체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인체마이크로바이옴 중에서도 장내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히 진행 중이다.

바이오인(BioIN)에서는 마이크로바이옴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들을 종합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동향




미생물이 지구 온난화와 지구 탄소순환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인지된 사실이며, 농업, 식품, 치료제, 진단, 화장품, 수의학까지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근 인체와 마이크로바이옴 사이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에 시·공간에 걸쳐 미생물을 조사할 수 있는 기술(유전체, 대사체 분석 및 AI 접근방법 결합 등)이 발전함에 따라 '미지의 신세계를 탐험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향후 미생물과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해 급증하는 지식을 기반으로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도구(tool) 개발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마이크로바이옴
정책투자동향

글로벌 과학기술 강국인 미국, 유럽 등에서는 휴먼 마이크로바이옴의 중요성을 약 10년 전부터 인지하고 막대한 자금과 연구 인력을 투입하여 범국가적인 대규모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국은 2007년부터 10년간 미국국립보건원(NIH,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주관으로 인간 마이크로바이옴 프로젝트(HMP, Human Microbiome Project)를 10억 달러 이상의 연구비가 투입,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투자 금액으로 프로젝트는 1기(HMP1)과 2기(HMP2)로 구성된다.
캐나다 보건연구원(CIHR, Canadian Institutes of Health Research)은 일찌감치 2008년에 총 50만 달러를 마이크로바이옴에 투자했다. 이후 각 프로젝트는 매년 최대 10만 달러까지 지원 받도록 하여 총 12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다.
유럽은 2008년 전 세계 과학 커뮤니티에서 데이터 공유를 위한 국제 인간마이크로바이옴 컨소시엄(IHMC, International Human Microbiome Consortium) 발족했다.
-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유럽 중심으로 인간 장내 메타게놈 프로젝트(MetaHIT)진행되었고, 본 프로젝트에는 2,100만 유로의 예산이 들어갔으며, 8개국(네덜란드, 독일, 덴마크, 이탈리아, 영국, 스페인, 중국,프랑스)의 14개 정부 및 기업 연구소와 50명 이상의 연구 책임자가 참여하였다.
마이크로바이옴
시장동향


글로벌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2019년 811억 달러에서 2023년까지 5년간 연평균 7.6% 성장하여 1,086.8억 달러(약 130조 원)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주요 기술, 활용 산업 등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마이크로바이옴의 시장 내 주요 기술에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 표적 항균제(Targeted Antimicorbials)가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는 쉽게 말해 유익균으로 대표적으로 락토바실러스균, 비피더스균, 엔터로콕쿠스균 구분하며 2019년 125.7억 달러에서 2023년 192.7억 달러까지 연평균 11.3%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미생물 및
마이크로바이옴의
영향력




미생물이 지구 온난환와 지구 탄소순환에서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이미 인지된 사실이며, 농헙, 식품, 치료제, 진단, 화장품, 수의학까지 산업 전반에 영향을
주며, 최근 인체와 마이크로바이옴 사이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에 시·공간에 걸쳐 미생물을 조사할 수 있는 기술(유전체, 대사체 분석 및 AI 접근방법 결합 등)이 발전하고 있다.

내용 출처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BioINwatch 20-87] 미생물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의 미래, 2020.12
삼정 KPMG, 마이크로바이옴이 몰고 올 혁명, 2020.01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OECD BIO POLICY REVIEW – 마이크로바이옴, 2019.03


닫기
공유
@
메일발송
TOP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