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본문 바로가기

부처별정책

홈 > 법령/정책 > 부처별정책

scrap print facebook twitter naverBand url
글 읽기

코로나19 백신 관련 특허분석 설명회 개최(7.29.)

분류 부처별정책
출처 보건복지부 조회 169
자료발간일 2021-07-29 등록일 2021-07-30
첨부파일

[보도참고자료]_코로나19_백신_관련_특허_분석_설명...(311.808 KB) , 다운로드 수 : 37회 바로보기

내용바로가기 https://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page=1&CONT_SEQ=366652
평점 평점이 없습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 특허분석 설명회 개최(7.29.)

- 특허청, mRNA 백신 생산공정별 주요 특허 분석으로 백신 기술 자립 지원 -

- 백신 특허출원의 심사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우선심사 제도 소개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특허청(청장 김용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은 국내 백신 기업 및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7월 29일(목)에「코로나19 백신 관련 특허 분석 설명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정부는 올해 5월 한미 정상회담 시 체결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의 성공적 이행과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목표로 정부의 역량을 총결집하기 위하여 범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이하 TF)를 구성(6.3.)하여 운영하고 있다.
 
    * 복지부 장관(팀장), 기재부, 산업부, 중기부, 과기정통부, 외교부, 문화부, 식약처, 특허청, 질병청 차관급 공무원으로 구성(4차례 본회의 및 3차례 실무위원회 회의)
 
 ○ 특허청은 TF에 참여하여 국내 백신 기술 자립화를 위한 맞춤형 특허 전략 지원, 특허분석을 통한 핵심기술 발굴 및 특허 활용 지원, 국내기업의 기술 보호·분쟁 대응 지원 등 과제를 통해 백신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 특허청은 설명회에서 우리 기업이 mRNA 플랫폼 기반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생산할 경우 예상되는 생산공정별 특허 이슈에 대한 중간 분석 결과를 공유했다. 세부적으로는 생산 공정별 주요 기술 및 원자재, 핵심 특허, 주요 특허 분쟁 현황 등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앞으로도 백신 개발 기업의 특허 전략 수립에 참고할 수 있는 특허분석 결과를 추가 제공할 예정이다.
 
□ 아울러, 특허청은 6월 23일 시행된 백신 신기술에 대한 우선심사 제도에 대해서도 소개하였다. 이는 백신을 개발하는 기업 또는 국내에서 백신을 생산하거나 임상을 진행 중인 기업이 출원하는 특허에 대하여 우선적으로 심사하는 제도로, 통상 14개월이 걸리던 심사기간이 약 2개월로 대폭 단축될 전망이다.
 
□ 보건복지부 강도태 제2차관은 “백신 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하여 범정부 지원체계가 가동되고 있음을 설명하며, 특허 관련뿐만 아니라 각 부처의 지원 정책을 패키지로 연계·제공하여 백신 기업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하고, “특허청의 적극적인 참여에 각별한 감사”를 표했다.
 
□ 한편, 보건산업진흥원은 이번 설명회는 관심 있는 기업과 연구소의 사전 등록을 통하여 비공개로 진행되며, 약 30여 개 기업을 포함하여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 약 200여 명이 설명회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