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 메뉴 사이트맵

닫기

본문 바로가기

정책동향

홈 > BT동향 > 정책동향

scrap print facebook twitter naverBand url
글 읽기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보건정책 방향

분류 정책동향 > 대한민국
출처 질병관리청 조회 475
자료발간일 2021-09-16 등록일 2021-09-28
첨부파일

[정책연구보고서]+미래+환경+변화에+대응하기+위한+...(671.915 KB)

내용바로가기 http://www.kdca.go.kr/board/board.es?mid=a20602010000&bid=0034&list_no=716983&act=view
평점 평점이 없습니다.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보건정책 방향


◈목차


초록

들어가는말

몸말

맺는말


◈본문


초록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는 공중보건 분야의 향후 10년간 우선순위 과제를 제시한 바 있는데, 그 중 기후위기로 인한 건강문제 해소가 첫 번째로 언급되었다.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영국의 공중보건청(Public Health England. PHE)도 각국의 미래 전략을 발표하였다. 
 
최신의 국제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지만, 세계보건기구가 제안하는 공중보건 과제는 전 세계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으며, 각 국가의 환경과 역량에 따라 우선순위 과제는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직면한 미래 트렌드를 분석해야 그에 맞는 대비를 할 수 있다. 
 
이 글은 우리나라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향후 새롭게 발생하거나 급속한 증가가 예측되는 질병과 건강 문제에 대해 검토하여, 미래의 공중보건학적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미래 사회 트렌드 중 기후위기는 미래 인간의 건강, 질병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트렌드로 선정되었다. 고령화, 불평등은 미래 인간의 건강, 질병에 미치는 결과의 예측가능성이 높음에도 상대적으로 보건정책의 대비수준이 부족한 트렌드로 언급되었다. 향후 질병관리청은 비감염성 질환 대응 업무를 확대하고, 새로운 건강 취약 계층에 대한 모니터링을 운영하며, 건강정보 빅데이터에 대한 중추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정책 목표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
 
주요 검색어 : 미래, 트렌드, 기후변화
 
 
들어가는 말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사회에 대비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팬데믹의 장기화에 따라 우리의 일상 곳곳에까지 변화가 감지되면서, 미래 대응은 더욱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보건정책 내에서는 감염병 대응을 비롯하여 인구고령화에 따른 고령자 질환 관리, 노인 자살률이 이미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논의되어왔다. 
 
또한 기후환경의 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그에 따른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해 보건정책적 대응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더불어 미래기술의 발전이 질병 치료와 건강증진의 효과를 질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술의 범위와 속도가 빠르게 확장되면서 그것의 활용과 부작용에 대한 준비도 필요한 상황이다.
 
한편, 세계보건기구는 공중보건 분야의 향후 10년간 우선순위 과제를 제시한 바 있다. 기후위기로 인한 건강문제 해소, 분쟁지역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건강격차 및 불평등 해소, 의약품 접근성 확대, 감염성 질환 확산 방지, 감염병 대유행 예방 및 대비, 건강위해 물질/식품으로부터 보호,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투자 확대, 청소년 건강 및 안전 보장, 공중보건에 대한 대중의 신뢰 확보, 새로운 기술의 활용, 항생제 내성 대응, 위생수준 강화의 13가지이다[1].
 
미국의 질병통제예방센터(Centers for Di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에서는 전문가 의견과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국제 
보건, HIV/AIDS 등 질병 감소, 인플루엔자 등 대유행 종식이라는 큰 틀의 우선순위 전략을 구축하였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데이터와 분석정보의 개발 및 활용, 최첨단 실험실 역량 유지, 공중보건 전문가 확보, 국내·외 감염병 발생에 신속 대응, 국제 보건 역량 및 국내 대응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핵심 역량이 되어야 할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2]. 
 
영국의 공중보건청(Public Health England. PHE)은 국민건강증진, 공정한 사회 실현, 공공안전 보호, 공중보건체계 강화의 4대 목표를 달성하고자 10가지 우선순위 어젠다를 제안하였다. 예를 들어, 국민건강증진 목표를 위한 우선순위 어젠다에는 금연, 비만, 대기오염, 정신질환이 포함된다[3]. 
 
최신의 국제 동향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하지만, 세계보건기구가 제안하는 공중보건 과제는 전 세계적 관점에서 다루고 있어서, 각 국가의 환경과 역량에 따라 우선순위 과제는 달라질 수 있다. 미국, 영국의 우선순위 목표와 어젠다도 차이가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에게 직면한 미래 트렌드를 인지하고, 그에 맞는 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글에서는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래 환경 변화를 검토하고, 그에 대비하기 위한 보건정책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
부처별정책 의료기기, 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비한다 2020-11-23
국내뉴스 美 보건정책 핵심 과학자들 "코로나19 백신 임상데이터 세계가 공유해야" 2020-05-13
정책동향 효과적인 심혈관질환의 예방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제안 2018-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