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국가 줄기세포 관리 분양 체계 구축
- 등록일2014-03-04
- 조회수5086
-
발간일
2014-03-03
-
출처
보건복지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줄기세포
- 첨부파일
국가 줄기세포 관리 분양 체계 구축
- 줄기세포·재생센터 건립을 통한 국내 연구 활성화 지원 -
□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줄기세포 관리·분양을 위한 국가 기반시설로「줄기세포·재생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줄기세포·재생센터는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 줄기세포주를 관리하여 국내 연구자에게 분양하고 줄기세포 재생의료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등, 줄기세포 재생의료 연구 활성화를 지원하게 된다.
□ 줄기세포·재생센터 건립은 3월 3일(월),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건립부지에서 개최되는 기공식을 시작으로 추진된다.
○ 보건복지부는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국회의원 및 국내외 관련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하는 이날 행사를 통해 성공적 센터 건립을 기원하고 줄기세포 연구 활성화를 위한 비전을 선포할 계획이다.
□ 줄기세포·재생센터의 주요 기능으로는
① 표준화된 줄기세포주의 수집 및 분양, 특성분석 및 맞춤형 분양을 담당할 국가줄기세포은행 운영 ② 줄기세포 연구윤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줄기세포주 등록제 운영 ③국제 줄기세포은행 협의체 및 국내 줄기세포학회와의 협력을 통한 국내외 네트워크 운영 등이 있다.
□ 이를 위해 지난 ’12년 10월 국가줄기세포은행을 국립보건연구원 내에 개소하였고 독일, 일본, 미국, 영국 등 해외 주요 줄기세포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체결, 국제 줄기세포 포럼 회원으로 가입하는 등 줄기세포·재생센터의 업무 기반을 다져왔다.
○ 이와 같은 센터 업무의 준비 활동을 통해 센터 개소와 동시에 국내 줄기세포 재생의료의 활성화와 개인별 맞춤의료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 줄기세포·재생센터는 부지면적 9,918㎡, 건축연면적 5,181㎡, 총사업비 189억원을 투입하여 지하1층, 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15년 6월 완공 예정이다.
○ 주요 시설로는 줄기세포·재생센터의 핵심시설이라고 할 수 있는 GMP 시설을 포함, 동 시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catwalk층을 건물 층에 반영하여 국제 수준의 GMP 시설 기준에 부합하도록 설계하였다.
※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s) : 의약품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품질면에서 보증하는 기본조건으로 의약품의 제조 및 관리기준을 만족시키는 시설
※ catwalk : 공장 등의 천장 가까이 있는 좁은 작업 통로
□ 줄기세포·재생센터는 단기적으로는 국내 줄기세포 재생의료 연구의 활성화를 지원하고 장기적으로는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위한 초석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 이를 위하여 국내·외 줄기세포 재생의료 연구자들과 정보 및 자원을 공유하는 중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국내 줄기세포 재생의료 연구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붙임> 1. 해외 유사 기관 사례
2. 사업 배경 및 건립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