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식약처, 안전기술 R&D 중장기 추진방향 논의
- 등록일2020-09-14
- 조회수2258
-
발간일
2020-09-14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 원문링크
-
키워드
#안전기술#R&D#바이오헬스
- 첨부파일
식약처, 안전기술 R&D 중장기 추진방향 논의
9월 15일, 제5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 민간 전문가 의견수렴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오는 15일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식품‧의약품 등 안전기술 R&D 중장기 추진방향’을 주제로 ‘제5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을 온라인으로 개최합니다.
○ 이번 포럼은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연구개발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2차 식품‧의약품 등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21~’25)」(이하, 제2차 기본계획)* 안을 마련하고 민간 전문가와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입니다.
* 「식품·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법」 제5조에 따른 법정 계획으로 현재 「제1차 식품·의약품 등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16∼’20)」 시행 중
○ 주제 발표는 ▲위기를 기회로, 바이오헬스 혁신 글로벌 트렌드(대전대 현병환 교수) ▲포스트코로나 시대 식품 안전의 변화 전망(중앙대 이정희 교수) ▲제2차 기본계획(안) 소개(식약처 강주혜 과장) 순으로 진행되고, 오일환 교수(가톨릭대)를 좌장으로 패널토론이 이어집니다.
□ 이번에 논의할 제2차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저, 뉴노멀시대 규제과학 선진화를 위해 4차산업혁명 기술 발전 가속화에 발맞추어 첨단기술을 활용한 안전기술 개발을 추진하고,
○ 신종 감염병, 환경오염 등 건강위협요인 등에 대해 적극 대응하여 식품·의약품 안전망을 고도화할 예정입니다.
○ 아울러,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한 혁신제품 평가기술을 개발하고, 국민 누구에게나 연구성과 및 자원을 개방‧공유하는 등 혁신적인 연구생태계 조성에도 앞장설 계획입니다.
□ 식약처는 이번 포럼을 통해 관련 전문가 및 국민의 기대와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참고로, 식약처 유튜브(https://www.youtube.com/user/theKFDA,‘식약처’ 검색) 및 KTV 유튜브(‘KTV 라이브’ 검색)를 통해 동시 생중계하며, 댓글을 통한 질의응답 등으로 실시간 참여가 가능합니다.
<첨부> 1. 제5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 개최 계획
<첨부> 2. 제5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 포스터
...................(계속)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