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2022년도 국가연구개발 예산 전문위원 사업설명회 개최
- 등록일2021-05-10
- 조회수1997
-
발간일
2021-05-07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국가연구개발#예산#사업설명
- 첨부파일
「2022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 배분‧조정」을 위한 전문위원 사업설명회 개최(5.10~14)]
- 125명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27개 부처‧청의 주요 연구개발(R&D) 사업에 대해 심층검토 실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21.5.10(월)부터 14(금)까지 더 케이 호텔 서울(양재)에서 ‘2022년 국가연구개발사업 전문위원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동 설명회는 각 부처들이 ’22년도 투자방향*에 따라 추진할 주요 연구개발(R&D) 사업 예산*에 대해 부처별 사업 담당자와 기술 분야별 민간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 사업 추진방향, 세부 추진전략 및 예산 효율화 방안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민간 전문가들이 정부의 연구개발 예산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22년도 예산 배분‧조정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수립(’21.3.11)하였으며, ‘경제 회복’, ‘선도국가 도약’ 및 ‘포용 혁신’에 기반한 ’22년도 연구개발투자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붙임 참고)
ㅇ 동 설명회에 참석하는 기술 분야별 민간 전문가들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전문위원회에 소속된 전문위원으로 7개 기술 분야의 산‧학‧연 전문가 12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 공공우주, 에너지환경,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기계소재, 생명의료, 기초기반, 국방
ㅇ 민간 전문가들은 기술 분야별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소관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기술적 중요성 및 시급성, 예산 투입의 타당성 및 적정 규모 등을 검토하며, 과기정통부는 민간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고려하여 ’22년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 배분‧조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기본법에 근거하여, 차년도 주요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을 배분‧조정하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를 거쳐 6월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제출
ㅇ 특히, 신규 예산사업의 경우 지난 4월에 관련 기술 분야 전문위원회별로 실시한 ‘부처별 신규 연구개발사업 기획자문(컨설팅)*’ 결과가 사업내용 기획 시 충실히 반영되어 있는지도 함께 점검 할 계획이다.
□ 김성수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2021년에 국가연구개발투자 100조원 시대를 맞았는데, 투자 규모에 걸맞게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ㅇ “전문위원 사업설명회는 민간 전문가들이 한 데 모여, 국가연구개발 사업의 추진방향에 대해 검토하고, 전체적인 예산 배분‧조정의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의미 있는 자리”라고 강조하였다.
ㅇ 또한, “민간 전문가들의 검토 의견을 국가연구개발사업 예산 배분‧조정에 최대한 반영해서, 국가연구개발 투자의 효과성을 제고해 나가겠다.”고 전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