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이경수 혁신본부장, 세계 전략기술 토론회 주재
- 등록일2021-08-12
- 조회수1969
-
발간일
2021-08-11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세계 전략기술 토론회#이경수 혁신본부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첨부파일
이경수 혁신본부장, 세계 전략기술 토론회 주재
- 디지털 전환 선도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방문하여 인공지능 반도체 전략방향 논의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이하 혁신본부)는 8월 11일(수), 제5회 세계(글로벌) 전략기술 토론회(포럼)을 개최하여 기술패권 경쟁의 중심에 놓인 반도체 분야 미래 전략기술인 인공지능 반도체 육성 전략방향을 논의하였다.
ㅇ 최근 미래전략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 패권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짐에 따라, 혁신본부는 지난 3월부터 분야별 전문가들과 함께 핵심 전략기술의 현황과 우리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대응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를 운영 중이다.
* 제1회(2021.3.4.) : 양자컴퓨팅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제2회(2021.4.14.) : 인공지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제3회(2021.5.14.) : 이차전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제4회(2021.6.25.) : 합성생물학 / 대한상공회의소(한국생명공학연구원)
ㅇ 이날 영상회의와 병행하여 토론회가 열린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디지털 전환시대 인공지능, 양자기술, 반도체 등 전략기술 관련 선도연구를 수행하는 국가지능화 종합연구기관으로, 이경수 혁신본부장의 첫 번째 출연연구기관 방문지이다.
□ 인공지능 반도체는 인공지능 구현에 특화된 고성능·저전력 시스템반도체로, 아직 지배적 강자가 존재하는 않는 상용화 초기단계로 국가 핵심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 기술이다.
ㅇ 이날 토론회에서 인공지능 반도체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기술력을 가진 국내 기업-대학-연구기관의 역량 결집 및 핵심 원천기술의 확보, 인재양성 등 인공지능 반도체 육성전략에 대해 산·학·연 전문가들과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경수 혁신본부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산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대규모 투자와 함께 산·학·연 기술역량과 인프라를 전략적으로 결합한다면 핵심 전략기술인 인공지능 반도체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면서,
ㅇ “정부도 제2, 제3의 반도체 육성 등 전략적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기초·원천연구부터 상용화까지 전주기적 투자와 우수인재 확보 등 전폭 지원하고, 산·학·연 등 혁신주체가 한 몸처럼 협력할 수 있게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