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기초·원천 분야 소재자원은행 활용 서비스 설명회 개최
- 등록일2021-09-09
- 조회수2087
-
발간일
2021-09-09
-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문링크
-
키워드
#기초·원천 분야#소재자원은행
- 첨부파일
생명(바이오) 소재-기업간 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 기초·원천 분야 소재자원은행 활용 서비스 설명회 개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9월 9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이하 ‘생명연’) 기술 교류 네트워크 행사인 ‘KRIBB 테크비즈파트너링*’을 통하여 ‘기초·원천 분야 소재자원은행 활용·서비스 설명회’를 온·오프라인 병행하여 개최하였다.
* KRIBB 테크비즈는 생명연에서 주관하는 기업지원프로그램 공유 및 공동연구 발굴을 위해 개최되는 행사
ㅇ 이번 설명회는 다양한 생물체 실물인 바이오 소재자원의 활용 촉진을 위해 소재자원은행별 보유자원‧제공서비스 및 이용방법 홍보를 통한 소재자원은행과 생명(바이오)기업 간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ㅇ 발표자로는 생명연 천연물중앙은행 오세량 센터장, 생명연 생물자원센터(KCTC) 김성건 센터장, 한국세포주은행 구자록 은행장, 화학연 한국화합물은행 이선경 센터장, 생명연 실험동물자원센터 강종순 박사, (재)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 성제경 단장이 참여하였다.
□ 과기정통부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제3차 국가생명연구자원 관리·활용 기본계획(’20~‘25)’을 ’20년에 수립하였으며, 부처별로 운영하던 소재자원은행을 14개 분야 ‘생명(바이오) 소재 협력지구(클러스터)’로 재편하여 수요자 맞춤형 고품질 소재 공급을 위해 육성하고 있다.
ㅇ 바이오 소재 분야 협력지구(클러스터)별로 책임부처를 지정하고, 협력지구 내(중심축(중앙은행)-바큇살(거점은행, 협력센터)‧소재자원은행 간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였다.
<14대 소재 클러스터 및 책임부처>
ㅇ 또한, 산·학·연 바이오 연구자를 대상으로 기초·원천 소재 분야의 이슈 발굴, 의견 수렴 등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 분야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기초·원천 소재 협력지구(클러스터) 간담회’도 실시하고 있다.
- 합성화합물(6월), 배양세포(7월) 클러스터 간담회를 진행하였으며 미생물, 모형동물, 천연물 분야는 9월 28일, 10월 26일, 11월 23일 차례로 열릴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김영혜 생명연구자원과장은 “빠르게 발전하는 생명 연구 산업에 발맞춰 자원을 확보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바이오 소재 기반의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ㅇ “그런 취지에서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기초‧원천 분야 소재자원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서비스를 적극 홍보하는 동시에, 연구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생명 연구 소재 기반 조성을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