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보도자료
뇌영상 데이터로 뇌경색 예측, 고도별 풍속 정보로 드론 비행공역 설정 등 국가참조표준 활용 사례와 아이디어 빛났다
- 등록일2021-12-24
- 조회수1726
-
발간일
2021-12-24
-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 원문링크
-
키워드
#뇌영상#뇌경색#한국농업과학원
- 첨부파일
뇌영상 데이터로 뇌경색 예측, 고도별 풍속 정보로 드론 비행공역 설정 등 국가참조표준 활용 사례와 아이디어 빛났다
- 국표원, 「제1회 국가참조표준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선정 -
- 수자원정보, 농경지 정보, 한약자원 등 5개 데이터센터 신규 지정 -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원장 이상훈, 이하 국표원)은 12월 23일(목) 「제1회 국가참조표준* 활용 공모전」의 수상작을 발표하고, 신규로 금속소재 고온물성, 수도정보, 농경지정보, 한약자원 특성 및 광산란 특성 등 5개 데이터센터를 지정하였다.
* 국가참조표준 : 데이터 및 정보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과학적으로 분석·평가하여 국가가 공인한 고품질 표준 데이터로서 디지털 뉴딜의 핵심 요소
□ 국표원은 일상생활에서 참조표준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활용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올해 최초로 국가참조표준 활용 공모전(’21.7.26.∼11.5.(3.5개월)을 개최하였다.
ㅇ 활용 수기와 아이디어 2개 부문에 총 35평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서류 및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편(대상 2, 최우수상 3, 우수상 5)을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ㅇ 수기 부문에서는 ‘한국인 뇌 MR 영상 참조표준’을 바탕으로 뇌경색 유형과 예측 솔루션을 개발한 사례가 대상의 영예를 안았고,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풍속고도 분포지수 참조표준’을 드론의 비행공역 설정에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대상에 선정됐다.
[활용 아이디어 및 활용 사례 대상(장관상) 수상작]
□ 또한, 국표원은 이날 한국농업과학원, 한국한의학연구원,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표준과학연구원(2개) 등의 국가참조표준 데이터센터로 신규·추가 지정하여 총 55호까지 확대했다.
1.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금속소재 고온물성) 금속소재의 고온 상태에서의 인장 강도, 수축률 등의 데이터를 측정하여, 자동차 강판 등 금속소재 제품의 성능을 높여 고부가가치 산업 육성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한국수자원공사 : 수도정보) 수돗물의 생산·공급을 위해 운영되는 상수도 시설의 각 지점(취수장, 정수장, 송·배수급 시설)에서 수집한 수량, 수질, 수압, 수온 등 수도정보를 측정·관리하여 국민에게 안전한 수돗물 정보를 제공하고, 수도배관의 노후정도를 예측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3. (한국농업과학원 : 농경지 정보) 전국에 분포한 농경지 토양의 중금속 함량, 비료 사용량 등의 데이터를 측정함으로써 지역별 맞춤형 재배 작물 선정 및 육성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다.
4. (한국한의학연구원 : 한약자원 특성) 천연 한약 자원의 약효 성분 및 인체유해성 등의 데이터를 측정하여 한약재 처방 및 조제 시 용량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5.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광산란 특성) 광학물성 소재의 광산란 특성(색채 재료의 표면질감, 반사분포) 데이터를 생산하여 자동차·디스플레이·휴대폰 등의 디자인 경쟁력 제고에 활용할 수 있다.
□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공모전이 참조표준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하고,
ㅇ ”앞으로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고품질 표준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개방하는 한편, 다양한 참조표준을 개발해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자세한 내용은 내용바로가기 또는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